3대 영양소 어떻게 먹을까?


 

 

건강, 체중감량, 근육질 몸매 등 운동을 하는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운동할 때 따라오는 고민은 크게 두 가지다. 어떻게 운동하고 어떻게 먹는가이다.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유지칼로리’ 개념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근육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김성민

 

 

 

How to Eat Three Nutrients 

 

인간의 몸은 생각보다 정직하다. 섭취한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면 살이 빠지고 그렇지 않으면 살이 찐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섭취했을 때 살이 찌고 빠지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정 칼로리를 섭취했을 때 자신의 몸무게가 유지되는 칼로리양의 기준을 유지칼로리라고 한다.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유지칼로리양을 알고 영양을 섭취한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체중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유지칼로리란?


앞서 말했듯 유지칼로리란 칼로리를 섭취했을 때 살이 찌고 빠지는 기준이 되는 칼로리양으로, 자신의 기초대사량에 1.4~2를 곱해주면 된다. 기초대사량은 인바디체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인바디체크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자신의 체중(㎏)을 0.453으로 나눠 파운드(lb)로 변환 후 거기에10을 곱해주면 된다. 1.4~2는 개인의 행동량에 따라 나눈 숫자로, 만약 자신이 일주일에 5~6회 강한 강도 웨이트트레이닝을 수행한다면 1.7을 곱해 주고 그렇지 않다면 1.6, 정말 활동이 적은 사람이라면 1.5를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기초대사량이 1,700㎉이고, 일주일에 강한 강도의 웨이트트레이닝을 5~6회 진행한다면, 기초대사량에 1.7을 곱해 2,890㎉라는 유지칼로리가 나온다. 즉, 하루에 2,890㎉보다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고 적게 섭취하면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다.

 


 

유지칼로리와 3대영양소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면, 맥스큐 7월호를 통해 알아보세요!

 

 

 

 

 



[출처] 맥스큐 MAXQ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맥스큐 MAXQ

맥스큐 MAXQ

정기구독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