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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DLS
제    목  사는 곳이 학력 좌우?…지역간 학력격차 더 커졌다
작 성 자  관리자 접속 IP  211.210.***.***
작 성 일  2016-12-02
내   용

2016.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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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책 | 문화를 읽는 시간

 

 

[교육] 사는 곳이 학력 좌우?…지역간 학력격차 더 커졌다 <한국경제>

 

   

 

'보통학력 이상' 울산 최고, 강원 최저

'기초학력 미달' 울산 최저, 서울 최고

과목별로는 '수포자' 많은 수학이 문제 심각

 

학생들이 어느 지역에 사느냐가 학력을 좌우하는 현상이 한층 뚜렷해졌다. 지역 간 학력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 같은 내용의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 개개인과 단위 학교 학업성취 수준 진단,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 결손 보충, 교육과정 개선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년 시행된다. 올해는 3244개 중학교 2학년 51만7213명, 1843개 고교 2학년 45만9760명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학업성취 수준 분석 결과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지역별 격차다. 일정 수준 이상을 나타내는 ‘보통학력 이상’(100점 만점에 50점 이상)과 최소한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 ‘기초학력 미달’(100점 만점에 20점 미만) 비율 양쪽에서 시·도간 격차가 커졌다. 전반적 학업성취 수준을 측정하는 보통학력 이상은 비율이 높을수록, 학습부진아를 포함하는 기초학력 미달은 낮을수록 학업성취 수준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올해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울산(89.1%), 가장 낮은 지역은 강원(75.4%)으로 13.7%포인트 차이를 나타냈다. 작년 울산(84.9%)과 강원(72%)의 격차 12.9%P보다 0.8%P 높아진 수치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가장 낮은 지역도 울산(0.9%)이었다.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6%)로 5.1%P 차이를 보였다. 지난해 울산(1%)과 서울(5.7%)의 격차에 비해 0.4%P 더 커졌다 ...............More

 
 

[교육] 한국학생 수학·과학 성적은 세계 상위권…흥미도는 꼴찌 <연합뉴스>

 

 

 

 

 

성취도 초4 수학 3위·과학 2위…중2 수학 2위·과학 4위

싱가포르 모두 1위 올라

 

한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수학·과학 과목 성취도가 세계 최고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조금 상승했지만, 여전히 공부에 대한 흥미도는 꼴찌 수준에 머물렀다.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는 49개국 초등학생과 중학생 약 27만명을 대상으로 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 비교연구 2015'(TIMSS 2015)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TIMSS는 4년 주기로 조사 대상 국가의 학생에게 수학과 과학 시험을 보게 해 평균 저수로 국가별 성취도를 평가해 비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49개 초등학교 4학년생 4천669명, 150개 중학교 2학년생 5천309명이 2014년 12월 평가에 참여했다.

 

◇ 수학·과학 성적 순위 한 단계씩 하락

 

TIMSS 2015에서 한국 초등학교 4학년생의 수학 성취도는 3위, 과학 성취도는 2위였다. 이는 가장 최근의 조사였던 2011년 TIMSS 때의 수학 2위, 과학 1위보다 한 단계씩 하락한 것이다. 중2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과학 성취도 순위 역시 각각 2위와 4위로, TIMSS 2011 때보다 나란히 한 계단씩 떨어졌다.

 

4단계 성취도 중 가장 높은 '수월 수준' 학생 비율은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4년 전보다 상승했지만, 중학교에서는 수학·과학 모두에서 하락했다. 초등 4학년 중 '수월 수준' 학생은 수학 41%로 4년 전 39%보다 상승했다. 과학 과목에서 '수월 수준' 학생 비율은 29%로 4년 전과 같았다. 중2 학생 중 '수월 수준' 학생 비율은 수학 43%, 과학 19%로 4년 전보다 각각 4%포인트, 1%포인트씩 줄어들었다. 초등 4학년에서 성취도가 가장 낮은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과학 모두 0%였다. 중2의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 1%, 과학 3%였다..................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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