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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월간 스페이스 Space (월간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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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   공간사
정간물코드 [ISSN] :   1228-2472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미술/디자인, 건축/건설,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전월 25일 발간
09월호 정기발송일 :
정기구독가 (12개월) :  240,000 원 200,00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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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간SPACE(구 월간 空間)는 1966년 11월 공간그룹의 설립자 김수근 선생에 의해 “사라지는 문화의 흔적들을 기록하자”는 뜻으로 창간되어, 1960~80년대에 건축, 미술, 공연을 다루는 유일한 종합문화예술잡지로서 문화계 담론 형성에 주도적 구실을 했다. 특히 전통문화와 한국성, 환경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비디오아트 거장 백남준, 무용가 홍신자, 사물놀이 등을 처음 소개했으며, 1979년 12월 공간이 DMZ를 자연공원으로 선포하는 비무장지대 자연공원화 운동 등을 주창해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후 1994년 7월호부터 국영문을 병기하면서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서구문화의 올바른 취사선택, 보급에 주력하여 왔다. 1997년부터 제호를 「SPACE」로 변경 하고 건축을 중심으로 인테리어와 디자인 등의 관련분야를 다룸으로써 사람들의 생활을 구성하는 디자인 분야를 총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특히 2008년 1월호부터 월간 「SPACE」는 미국의 학술정보 제공 기관인 톰슨로이터(영문:Thomson Reuters, 구 ISI)의 예술·인문학 인용 색인에 정식 등재되었다. (이는 매거진 형태의 정기간행물로는 국내 최초의 사례이며 건축전문지로는 전 세계에서 23개의 저널만이 등재되어 있는 상태이다. )

정간물명

  월간 스페이스 Space (월간 공간)

발행사

  공간사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90*278mm  /   쪽

독자층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200,000원, 정가: 24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건축/인테리어

주제

  미술/디자인, 건축/건설,

관련교과 (초/중/고)

  [전문] 디자인/인테리어/건축,

전공

  건축학,

키워드

  건축전문지, 인테리어, 디자인,,  




    

최근호 정기발송일( 09월호) :

정간물명

  월간 스페이스 Space (월간 공간)

발행사

  공간사

발행일

  전월 25일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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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6 EDITORIAL
008 NEWS
020 BOOK
022 REPORT 유산에서 발굴한 개념들의 탐구: 기억된 미래 이성제
028 도심 생활을 수용하는 환승 시설: 쥬얼 창이공항 사프디 아키텍츠 × 이성제
036 FEATURE 서울, 축제로 물들다: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서울건축문화제 2019
038 전 세계 도시와 건축의 현주소: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최은화
048 열린 공간과 열린 전시의 가능성: 서울건축문화제 2019 박세미
056 PROJECT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 인터커드건축+보이드건축+레스건축
070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잊힌 땅에서 역사의 공간으로 강예린, 김광수, 안창모, 우준승, 윤승현, 이규상
078 학록도서관 스페이스연건축사사무소
088 정선 빌딩 안기현 + 에이앤엘스튜디오
096 닫힌집열린집 온건축사사무소
106 장쑤 베이샤 유치원 빈케 렌하트 × 최은화
114 ART PRISM Talk l 촘촘히 쌓아 올린 기억의 층위 황형신 × 최은화 



 







 

006 EDITORIAL 
008 NEWS 
018 BOOK 
020 REPORT 그리고 장식 : 고상함이란 상상력이 부족한 이들의 마지막 피난처다 김승덕
028 미완의 실천을 이어나가는 방법들 : 리얼-리얼시티 이수민
034 도약과 변화 : 인천아트플랫폼 10주년 이성제
040 FRAME 스크린이 만드는 공간의 미학 : BCHO 파트너스 
042 Essay l 스크린을 통한 유기적 연결 조병수
050 Project l 현대자동차 천안글로벌러닝센터 1차(교육동) 
060 Project l 기지 
068 Project l 구기동 주택 
076 Project l 헤이리 D-24 
082 Critique l 물성과 구축의 미장센 천의영
088 PROJECT 한화그룹 본사 사옥 리모델링 - 유엔스튜디오 벤 판 베르켈 × 이성제
098 광화문 공(共)터 - 알오에이 아키텍츠 김경도
106 회현동 앵커시설 - 이용주건축스튜디오 글 정이삭
114 ART PRISM Talk l 투명 아크릴에서 발견한 잠재력 강지혜 × 최은화 



 







004 EDITORIAL 
006 NEWS 
027 BOOK 
028 REPORT 풍경이 된 건축, 환경이 된 공원 허성범
036 FRAME 형태로 빚는 건축의 논리: 민워크샵 
038 Essay l 건축의 건축 - 민워크샵의 작업방식 민우식
044 Project l 두라스택 본사 
052 Project l 카페 톤 
060 Project l 둥근 지붕 집 
066 Critique l 근원과 현상 사이에서 장용순
074 PROJECT 모여가 - 라움건축사사무소 글 임성훈
084 쿼드 - 건축사사무소 김남 글 조한
094 구의 살롱 - 에스티피엠제이 
104 ART PRISM <바바라 크루거: 포에버> 이성제
110 Talk l 소재와 기법의 생생한 아카이빙 소동호 × 최은화
116 SERIES 세종살이 1년, 도시읽기1년 3 : 먹거리와 지역활성화 박소현 



 







 

004 EDITORIAL 
006 NEWS 
021 BOOK 
022 REPORT 도시적 대조와 대화 : 주한 스위스 대사관
028 FEATURE 한반도에서 조우한 바우하우스의 운동
030 Essay l 바우하우스 운동과 남북한 건축
038 Essay l 콘라트 퓌셸의 건축과 도시
046 Essay l 함흥, 한반도에 새겨진 바우하우스의 흔적
054 Essay l 한반도의 바우하우스, 기원 없는 기원
062 PROJECT 무텐츠 정수장 
070 세 그루 집 
082 관양동 디어스 사옥
090 VT 코스메틱 사옥 
098 방학중학교 마을결합형 복합시설 
106 ART PRISM Talk l 후후 불어서 만드는 가구
112 SERIES 세종살이 1년, 도시읽기 1년 2 : 계획도시의 면면 



 







004 EDITORIAL
006 NEWS
019 BOOK
020 REPORT 셀린느,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을 선보이다
024 제조업의 미래를 포용하는 도시 만들기
030 FRAME 타인과 만들어가는 일상: 이엠에이 건축사사무소
032 Essay l 공동의 삶을 채워가는 것들
038 Project l 눈뫼가름 협동조합주택
046 Project l 오시리가름 협동조합주택
052 Project l 의성 고운마을
058 Critique l 농촌 경관에 개입하기
064 FEATURE 도시건축 콘텐츠와 박물관
066 Project l 서울도시건축전시관
076 Critique l 배경으로서의 건축과 그 내적 공간
080 Report l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이 되기까지
084 Round Table l 서울도시건축전시관과 유사 기관들의 역할을 묻다
092 Interview l 캐나다 건축센터로부터 듣다: 박물관으로 충분하지 않다
100 ART PRISM Talk l 빈 캔버스가 주는 숭고한 감동
106 Talk l 간결함의 최전선
112 SERIES 세종살이 1년, 도시읽기 1년 1: 생성배경과 현재상황



 







006 EDITORIAL 
008 NEWS 
019 BOOK 
020 REPORT 건물의 10년 후를 상상하다 : 성수연방 박세미 
030 재활용을 위한 가벼운 건축을 생각하다 : 2018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038 FRAME 공공재로서의 대학 건축 : 최문규 
040 Essay l 대학 건축의 태도 최문규 
046 Project l 파리 국제대학촌 한국관 최문규 
054 Project l 서울시립대학교 100주년 기념시민문화교육관 최문규 
062 Project l 연세대학교 법인본부 최문규 
068 Critique l 욜로 시대의 서사적 건축 전영훈 
074 PROJECT 크로노스 드웰 - 마사히코 후지모리 아키텍츠 오피스 마사히코 후지모리 × 이성제 
082 57E130 NY 콘도미니엄 - 김이홍 
088 논현동 앤샵 - 디아건축사사무소 
096 ART PRISM Talk l 모르는 세계는 모르기에 궁금하다 나와 코헤이 × 김금영 
102 Talk l 꾸준히 성장하는 매듭에 대하여 이광호 × 최은화 
109 SPACE ACADEMIA 한옥 패러독스 : 한옥의 부흥에 나타난 현대성과 신화 김현섭, 이용희  




 








‘모여가(募如家)’는 함께 모여 사는 집   2019년 08월

함께 모여 사는 집 

 

‘모여가(募如家)’는 함께 모여 사는 집이라는 뜻이지만, 경상도 사투리로 ‘모여서’라는 뜻도 있다. 말 그대로 여덟 가구, 서른 명이 모여 건축가와 함께 이야기하고 땅도 고르고 집도 정했다. 

처음에는 두 집이었다. 건축가 오신욱과 오래 알고 이야기해오면서 함께 모여 사는 집을 꿈꿨던 사람과 공동육아를 위한 공동체 주택에 거주하고 있었던 사람들이 뭉쳤다. 이후 알음알음 한 집씩 모여 총 여덟 가구가 되었다. 

서로 마음을 맞추기가 처음부터 쉽지는 않았다. 아파트에서 뛰쳐나오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도 있었고, 다른 사람과 테라스를 나누어 쓰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사람도 있었다. 그래도 사람들은 함께 모여 살자고 마음을 모으고, 서로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분을 조정해주기까지 했다. 

집을 짓는 과정도 쉽지 않았겠지만, 관리인이 따로 없기 때문에 관리나 청소 등 입주 이후에도 문제가 많을 것이라 여겼다. 하지만 여기 사람들은 함께 청소하고 고칠 부분이 있으면 고쳐 가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고 했다. 나와 함께 방문했던 현장소장과 사람들이 건물의 이곳저곳에 관해 이야기하는데 자연스러움이 느껴졌다. 인터뷰했던 입주민 한 명은 공동체 생활에 관한 책을 나에게 보여주면서, 공동체의 장점이 적혀 있는 부분을 읽고 처음에는 과장된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지금은 그런 장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한 집에는 드럼을 치는 사람이 있어서 소음 때문에 처음에는 불만이었다는 사람도 있었다. 그래도 서로 마주치면서 살다 보니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했다. 

건축가는, 자신만의 공간을 갖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모여 살고 싶다는, 서로 다른 생각을 한 프로젝트에 담아냈다. 각 가구와 개인의 의견을 존중하여 설계했고 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관계망을 제시했다. 그 결과로 사람들은 조금씩 더 서로를 받아들이며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다. ​

 


 

아파트와는 다른 공동주택을 만들기 위해 건축가들은 전용 부분과 전용이 아닌 부분 사이의 관계에 집중한다. 둘 사이의 경계를 흐리기도 하고, 매개나 전이 공간을 놓기도 한다. 전용 부분 자체의 폐쇄성을 조정하거나 다양한 연결점으로 폐쇄성을 완화하기도 한다. 특별한 모임의 공간을 두기도 한다. 초점은 어느 정도로 닫고 또 열어서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마주치게 하는가에 있다. 

모여가에서 건축가는 새로운 모험을 하기보다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담는 데 충실했다. 모여가는 그의 예전 작업인 인터화이트(「SPACE(공간)」 579호 참고)와 접근 방법이 비슷하다. 인터화이트에는 이형적인 대지에 계단을 넣으면서 계단참이 넓게 만들어진 부분이 있다. 두 사람이 앉아서 이야기할 수 있는 너비다. 그때 건축가는 쓰임새 있는 자투리 공간이 되었다고 했다. 복도이고 통로지만 변화를 주어 쓰임새 있게 만든 부분인데, 이런 아이디어가 모여가에서 확장되었다. 각 세대가 조금씩 어긋나게 배치되면서 마주 보는 세대 사이 복도 일부가 커져 여유 있는 공간이 되고, 세대 내부의 벽도 직각이 아니라 군데군데 다른 쓰임새를 갖는 식이다. 

미묘하게 각을 틀어 다른 부분을 만드는 것. 복도라는 기능을 갖는데, 변화된 부분이 또 다른 쓰임새를 갖는 것. 이것이 모여가가 전체와 부분을 구성하는 방법이고, 단위세대와 공용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건축가는 단위세대에 두 가지 경계를 만들었다. 첫 번째 경계는 창과 개구부다. 전망을 위한 창이나 전용의 조경 공간을 바라볼 수 있는 것이 있고, 함께 쓰는 마당이나 다른 세대로 통하는 통로로 열리는 것도 있다. 창은 항상 어떤 곳을 향하는데, 열어도 프라이버시의 침해가 없는 곳이 있고 다른 세대로 열리는 곳도 있어 선택적으로 경계를 열 수도 있고 닫을 수도 있다. 

두 번째 경계는 공용 공간으로 각 세대에 딸린 외부 공간인데, 옥상이나 마당 혹은 다른 세대의 출입구와 연결된 부분이다. 연결되면서 다른 각도로 인해 변화된 부분도 있고, 그 사이에 추가로 작은 마당을 두어 확장한 부분도 있다. 나무를 심고 싶다는 요구에 따라 마당을 추가하기도,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공간으로 낚시도구를 보관하는 장소를 집 앞의 여유 공간에 만들어놓기도 했다. 

공용 공간을 두 번째 경계라고 말하는 것은, 별도의 공간이 아니라 사적 공간이 확장된 것이기 때문이다. 1층에 모임을 위한 별도의 공간도 있지만, 모여가의 핵심은 사적 공간이 확장되어 입주자들이 서로 마주친다는 데 있다. 골목의 일부를 사적 공간으로 만들어가면서 서로 마주치고, 그 속에서 미묘하게 서로의 공간을 조율해 어떤 곳은 나의 공간으로, 어떤 곳은 내어주는 공간으로 만들어, 평상을 두고 일상을 나누었던 그런 마주침의 방식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그런 삶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천천히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첫 번째 경계를 두었다는 것이다. 

아파트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래서 전용세대 자체는 첫 번째 경계를 조절해 폐쇄적으로 만들 수 있다. 두 번째 경계를 향해 열 수도 있다.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잠깐씩 여러 번 부딪힌다. 하지만 아파트에서처럼 서로를 낯선 공간에서 마주치는 것이 아니라 사적 느낌이 남아있는 두 번째 경계에서, 다시 말해 자신의 자리에서 상대방의 자리에 있는 사람과 마주한다. 출퇴근하면서 쓰레기를 버리러 가면서 우연히 마주치고 한마디씩 인사를 나누게 된다. 그러다 한 집에 모여서 맥주를 마시기도 한다. 아이들이 마주침을 만들기도 한다. 한 집의 아이가 다른 집에 놀러 갔다가 그 집에서 저녁을 먹게 되고, 저녁을 먹여 보내겠다고 연락을 하면서 어른들도 같이 모여 밥을 먹게 되는 식이다. 야간 근무를 하는 집의 아이를 다른 집에서 돌아가며 돌보아주면서 접점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면서 첫 번째 경계를 열게 된다. 현관이 아니라 전용 공간의 테라스를 통해 다른 집으로 가게 된다. 

건축가는 사람들을 그룹별로, 또 개별적으로 만나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원하는 바를 충실히 반영했다. 나무 한 그루, 넓은 현관, 자신만의 조경 공간, 거실에서 아이들 방을 볼 수 있는 창이 그것이다. 계획안을 만들고 나서 전체 세대가 모여 각자 자신이 살 집을 골랐는데, 두 시간 만에 모두 정했다고 한다. 쉬운 일은 아니었겠지만, 각각의 전용 부분마다 구성원의 요구 사항을 잘 맞추어 넣어서 예상보다 쉽게 정할 수 있었다고 한다. 

고민은 있다. 건축가는 다른 집을 지었던 경험을 토대로 어떤 공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상상하며 모여가를 지었다. 하지만 건축가 오신욱의 이름을 떠올릴 수 있는 형태적 이미지도 함께 가져왔다. 전면 도로 측 매스는 인터화이트를 의식했다. 층마다 각을 다르게 하면서 뒤편 3층과 4층 사이에는 구조체로 인해 창과 벽의 어긋남이 생겼다. 사소한 부분이고 시공 과정에서 변경된 부분으로 보이지만, 나에게는 건축가의 열망과 자연스러운 건축 사이의 괴리로 보인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에 찬사를 보내지만, 한편으론 유망한 건축가로 인정받으면서 지금까지 이룩한 것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지 묻고 싶다. 건축가로 살아가는 여정에서 지금이 오신욱에게 중요한 지점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틀을 부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주기를, 나는 바란다. 

 

'모여방'

 

공용공간

402호

103호

401호

301호

설계

라움건축사사무소(오신욱)

설계담당

노정민, 안신, 유성철, 윤정옥, 최윤정, 임아현, 김다영

위치

부산광역시 남구 유엔평화로76번길 71-10

용도

다세대주택

대지면적

678㎡

건축면적

400.06㎡

연면적

819.83㎡

규모

지상 4층

주차

8대

높이

12m

건폐율

59.01%

용적률

120.92%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인조라임스톤, 유로폼노출콘크리트

내부마감

구정마루, 도배, 타일

구조설계

인 구조

기계설계

신흥ENG

전기설계

아치이앤지

시공

콘크리트공작소(주)

설계기간

2016. 10 ~ 2017. 5

시공기간

2017. 6 ~ 2018. 8

공사비

17억 원

건축주

김종준 외 15인


 

 

오신욱
오신욱은 동아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건축설계과정에서 스키마의 의미와 작용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들띄우기와 흰색건축’에 대한 주제로 다양한 작업을 해왔으며, ‘선의 탐구’를 통해 자연과 도시 주변과의 관계에 대해 실험했다. 최근에는 초량도시민박, 비꼴로, 옐로우나이프, 제이수정의 작업을 통해 원도심의 민간 재생 실천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라움건축의 대표 건축가이며, 동아대학교 겸임교수이다. 부산시 공공건축가로 활동 중이며, 2015년 신진건축사대상 최우수상, 2017년 한국건축문화대상 본상 등을 수상했다.



[출처] 월간 스페이스 Space (월간 공간)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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