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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오토카 Autocar Korea (한국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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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   C2미디어
정간물코드 [ISSN] :   1976-7293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라이딩, 기계/설비,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달 1일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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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오토카 Autocar Korea (한국판)

발행사

  C2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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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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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토카 Autocar Korea (한국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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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카 코리아(2020년 7월호) 목차]

 

 

CONTENTS 2020 JULY NO.1

 

COVER STORY

1 CHEVROLET BOLT EV

2020년형 쉐보레 볼트 EV를 타고 강원도까지 왕복 400km를 달렸다. 아직 남아있는 주행 가능 거리가 65km에 달했다

 

NEW CAR

18 고성능 M550i를 앞세운 신형 5시리즈, M5 CS도 임박

BMW 중형차 라인업의 대표 모델이 수명 중반 업데이트를 맞았다. 고성능 버전은 개발 중이다

 

22 대담한, 너무나 대담한 BMW 신형 4 시리즈

BMW가 스포티한 섀시와 감성적인 외관으로 쿠페와 3시리즈를 차별화했다

 

28 4종의 레트로 911, 1번 타자 등장

타르가 4S 헤리티지 디자인 에디션으로 포르쉐의 맞춤 모델 사업이 확장된다 

 

Exclusive

74 다이슨, 플러그를 뽑다

제임스 다이슨 경은 왜 전기차 개발을 중단했을까? 이 독특한 창조주의 생각을 본지가 독점적으로 들어봤다

 

HOT NEWS

24 급진적인 얼라이언스의 구조조정

르노, 닛산, 미쓰비시는 ‘리더-팔로워’ 모델과 막대한 비용 절감을 예고했다

 

94 벤틀리 V8 6.75L 엔진 60년 만에 단종

벤틀리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지닌 V8 6.75L 엔진이 마지막으로 생산되며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96 브루스 맥라렌 동상 제막

브루스 맥라렌 50주기를 맞아 그를 기념하는 실물 크기의 동상이 제막되었다. 1970년 M8D 주변에는 50개의 촛불이 불을 밝혔다

 

98 람보르기니 시안 FKP 37 1:8 레고 모형으로 출시

람보르기니가 레고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자사 최초의 하이브리드 슈퍼카 시안 FKP 37을1:8 스케일 모형으로 출시한다

 

100 마세라티, 타르가 플로리오 우승 80주년 기념하며 MC20 테스트 주행 

마세라티가 역사적 현장에서 MC20을 테스트하며 레이스 복귀에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CONTENTS 2020 JULY NO.2

 

DRIVE STORY

26 PORSCHE 911, CAYENNE COUPE

신형 911의 달리기는 더 강력하고 재미있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다. 카이엔 쿠페가 대안이 될 수 있을까

 

36 BENTLEY FLYING SPUR

잘생기고, 화려하고, 빠르기까지 한 3세대 벤틀리 슈퍼 리무진이 영국을 누비고 다녔다

 

42 MINI JCW GP

무게 감량, 차체 보강, 섀시 업그레이드, 그리고 302마력을 앞바퀴에 전달하는 엔진, 이것이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익스트림 미니다

 

56 FERRARI 812 SUPERFAST

페라리 V12 엔진의 강력함은 하나마나한 이야기. 진짜 매력은 일반도로에서 놀랄만큼 편안한 움직임에 있다

 

58 FERRARI F8 TRIBUTO

자연흡기 엔진 예찬론이 의미를 잃을 때, 바로 F8 트리뷰토를 만나는 순간이다

 

68 MERCEDES-BENZ E-CLASS(W124)

한때,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W124 시리즈를 세계 최고의 중고차라고 불렀다. 아직도 유효할까? 2020년의 시각으로 살펴보았다

 

ROAD TEST

48 JAGUAR F-TYPE

재규어가 최상위 스포츠카를 더 강력하고 핸들링이 날카로운 차로 만들었다

 

CLASSIC & SPORTS CAR 

60 BLUE MOON

모든 알파로메오 차 가운데 가장 아름답지만 규정하기 애매한 티포 33 스트라달레는 잊혀진 슈퍼카다

 

COMFORT

84 시트로엥, 편안함을 향한 100년의 역사

몸이 힘든 상황에서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까? 이를 일찌감치 깨닫고 오랜 시간 개발 철학으로 삼아온 시트로엥의 이야기를 알아본다

 

 

 

CONTENTS 2020 JULY NO.3

 

COLUMN

30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BMW 5, 6 시리즈의 디자인 특징

 

32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신생 전기차 업체 니콜라가 보여준 자신감의 근거는?

 

ANALYSIS

88 다운 사이즈를 위한 칼질

지난 수십 년 동안 자동차는 여러 가지 이유로 점차 커져왔다. 트렌드가 어떻게 뒤바뀌게 된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봤다

 

GUIDE

118 차내 에어컨 사용 백서

 

NEWS

102 봉쇄 조치로 수월해진 기아의 CO2 목표 달성

103 럭셔리 SUV, 메르세데스-벤츠 GLS 출시

104 커진 볼륨감, 기아 4세대 카니발 렌더링 공개

르노삼성, XM3 온라인 한정 스페셜 모델 한정 판매

105 한국 닛산, 16년 만에 철수 결정

현대차그룹, 국내 최대 규모 드라이빙 센터 세운다

MOTORCYCLE

108 DUCATI PANIGALE V2

112 서스펜션과 전자 장비 강화, 2020년형 풀체인지 YZF-R1M

113 트라이엄프 코리아, 로켓 3과 타이거 900 온라인 론칭

2020 두카티 코리아 PP컵 2차전 성료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전국 공식 지점별 티셔츠 출시

114 세아트, 도시 이동성 높이는 전기 스쿠터와 킥보드 출시

인터모트 2020 코로나19로 취소 결정, 아이크마는?

 

UNDER THE SKIN

136 냉장고 뒤집기: 히트 펌프가 전기차 발전에 도움을 주는 방법

 

PLUS

116 BRAND NEWS

120 CAR & PRICE




 







[오토카 코리아(2020년 6월호) 목차]

 

 

CONTENTS 2020 JUNE NO.1

 

COVER STORY

1 RENAULT CAPTUR

유럽 콤팩트 SUV 최고 강자가 왔다 

 

NEW CAR

16 LINCOLN ALL-NEW CORSAIR

콤팩트 SUV도 링컨이 만들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뉴 페이스

 

18 LINCOLN ALL-NEW AVIATOR

링컨이 자랑하는 럭셔리 SUV, 에비에이터는 기대 수요가 높다

 

MOTORSPORTS

84 스털링 모스 경을 추모하며

스털링 모스 경은 당대 가장 재능 있는 레이서였을 뿐 아니라, 하나의 기준이 되었다. 그의 삶을 되돌아본다

 

112 아일톤 세나의 잊지 못할 장면 ‘5’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잊을 수 없는 5개의 순간들을 되짚어봤다

 

NEWS

20 르노 브랜드의 미래 계획

르노의 디자인 수장이 알피느와 다치아의 모델 계획을 밝혔다

 

22 새로운 미드십 슈퍼카가 마세라티의 부흥을 이끈다 

MC20은 새로운 그란투리스모, 르반떼, 콰트로포르테 및 라이벌인 BMW X4보다 앞서게 될 것이다

 

26 미래 전동화에 대한 벤츠의 해답, 비전 EQS

비전 EQS가 한국을 찾아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계획을 밝혔다 

 

TOP 10

88 BRINGING UP THE REAR

뒷바퀴 조향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다. 코너링 기술의 선구적 모델 10종을 선정했다

 

FEATURE

92 WELCOME TO THE PARTY

폴스타가 영국 시장에 막 상륙했다. 다른 브랜드들의 영국 진출은 어땠을까? 과거 기록을 살펴봤다

 

 

 

CONTENTS 2020 JUNE NO.2

 

DRIVE STORY

34 LEXUS RX450h, 450hL

렉서스 RX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3열 시트 모델을 추가했다. 프리미엄 하이브리드 SUV의 존재감은 연장되었다

 

40 AUDI Q8 45 TDI QUATTRO

대형 쿠페 SUV의 두드러진 장점은 스타일뿐 아니라 콰트로다운 달리기에 있다

 

46 JAGUAR F-TYPE

철저하게 개조된 2인승 스포츠카가 동급 최고 수준의 567마력과 71kg·m의 토크를 발휘하는 V8 엔진을 갖고 지금 막 도착했다

 

52 LAMBORGHINI HURACAN EVO SPYDER

람보르기니 차들은 하이브리드 혹은 다운사이징에 대한 압박에 시달리고 있지만, 이 최신의 드롭톱 차량은 그 모든 것에서 장엄할 정도로 자유롭다 

 

58 SSANGYONG RE:SPEC KORANDO, TIVOLI

코란도와 티볼리가 동급 최초로 선보이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치열한 콤팩트 SUV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무기다

 

62 HYUNDAI VELOSTER N DCT

핫해치 벨로스터 N이 DCT를 만났다. 수동 기어를 다루지 못하는 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64 BUT WILL IT GET ME TO SCOTLAND?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장거리 여행이 불가능하다는 것 때문이다. 정말 그들의 의견이 맞는 것일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에딘버러로 떠났다

 

66 NORTHERN EXPOSURE

노스 코스트 500은 운전을 즐기는 드라이버들을 끌어들이는 자석과도 같지만, 여름철에는 무척 혼잡해지곤 한다. 소프트톱 포르쉐를 타고 이 여정에 나섰다

 

CLASSIC & SPORTS CAR 

76 THE PRIDE OF TURIN

지오반니 미첼로티는 시티카부터 맞춤형 GT, 심지어 캐러밴까지 모든 디자인 방식에 독창적인 감각을 더했다

 

SPECIAL

96 THE AUTOCAR LAUNCH DIARIES

자동차 산업에 대한 보고는 때로는 비정상적이고 가끔은 무섭거나 놀라운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오토카> 팀이 각자 겪은 최고의 일화를 담아보았다

 

 

 

CONTENTS 2020 JUNE NO.3

 

COLUMN

28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2세대 르노 캡처 디자인 보기

 

30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테슬라 배터리 데이에 쏠린 세계의 시선

 

PEOPLE

114 루크 동커볼케가 현대차 디자인에 남긴 것은?

루크 동커볼케가 현대차그룹에 올 때처럼 갑자기 떠났다. 그는 어떤 디자이너였으며 현대차 디자인에 남긴 것은 무엇일까

 

MARKET

118 자동차 온라인 판매, 대세가 될까?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회 문화적 변화는 전통적인 자동차 판매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NEWS

100 911 라인업의 완성, 포르쉐 911 타르가 4/4S 

102 티구안 라인업의 확장,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

M 스포츠의 특별함. BMW M4 쿠페 컴페티션 헤리티지 에디션

103 더 조용하고 강해진 2020 현대 쏘나타

디젤에서 가솔린으로, 아우디 2세대 Q5 출시

 

MOTORCYCLE

106 HONDA REBEL 500

109 진정한 어드벤처의 진화, 혼다 CRF1100L 아프리카 트윈 출시

110 두카티 파니갈레 V4 R, 지난 시즌 챔피언 송규한과 시즌 첫 승 달성

이젠 안드로이드 ‘모토’? 혼다, 골드윙에 안드로이드 오토 적용

111 KTM코리아, 윌리 스쿨 개최

야마하, 정비 및 부품 교육으로 서비스 질 향상

모토GP, 여름까지 추가 연기 발표

 

UNDER THE SKIN

136 전기차 성능 높일 수 있는 AC/DC 전환 기술

 

PLUS

116 BRAND NEWS

120 CAR & PRICE




 







[오토카 코리아(2020년 5월호) 목차]

 

 

CONTENTS 2020 MAY NO.1

 

COVER STORY

1 MINI JCW CLUBMAN

출시 전부터 신형 미니 JCW 클럽맨은 306마력이라는 최고출력으로 화제를 모았다. 기존 모델 대비 출력이 자그마치 75마력이나 상승했기 때문이다. 무슨 마법이라도 부린 것일까

 

HOT CAR

20 AUDI Q8

국내 첫 선보이는 Q8이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 아우디의 존재감을 끌어 올린다

 

WORLD CAR AWARDS 2020

98 2020 월드 카 어워즈, 기아 텔루라이드, 쏘울 EV 2관왕

월드 카 어워즈 15년만에 한국 브랜드가 첫 대상을 차지했다

 

ISSUE

22 터치스크린은 정말 옳은 것일까?

차량 내 터치스크린에 대한 안전성 우려로 새로운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ANALYSIS

24 코로나바이러스와 중국 자동차 산업: 우리에게 주어진 교훈

팬데믹 3개월 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HOME BUILD

76 HYTHE AND SLEEK

여기 보이는 이 작은 차는 전쟁 전 이탈리아 레이서가 아니다. 켄트의 한 차고에서 만들어진 홈메이드 스페셜 모델이다. 그 창조주를 만났다

 

INSIGHT

116 차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점점 나빠지는, 자동차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자동차회사의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CONTENTS 2020 MAY NO.2

 

DRIVE STORY

32 MERCEDES-BENZ GLC COUPE

GLC 쿠페 페이스리프트는 새로움을 더했지만 차세대를 위한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38 AUDI A3 SPORTBACK

새로운 패밀리 해치가 A-클래스, 그리고 1시리즈와 겨룬다. 첨단 기술과 세련된 디자인, 그리고 놀랍도록 나긋나긋한 주행감각으로!

 

44 BMW M235i GRAN COUPE

앞바퀴굴림 플랫폼과 네 개의 실린더 파워, 완벽하게 새로워진 2시리즈 세단은 M 배지를 달만한 자격이 있을까?

 

50 PORSCHE 911 TURBO S

스포츠카의 가장 상징적인 모델 중 하나인 911의 최상위 버전은 역대 모델 중 가장 빠른 911로 만들어 줄 새 엔진을 포함한 주요 기술적 업데이트를 마쳤다

 

58 GENESIS G80

3세대 G80은 디자인과 상품성에서 한 계단 이상 상승한 느낌이다. 하지만 성능은?

 

60 KIA SORENTO

기아 SUV의 중추인 쏘렌토가 강력한 성능은 그대로 이어가면서 한층 똑똑해졌다

 

62 HYUNDAI AVANTE

7번째 세대교체를 맞은 아반떼는 확 달라진 디자인만큼 개선된 면모를 보여준다

 

64 KIA SOUL EV

280마일 주행거리의 개성 있는 전기 크로스오버가 영국에 상륙했다

 

ROAD TEST

80 RENAULT CAPTUR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르노의 크로스오버 슈퍼미니가 2세대로 돌아왔다

 

CLASSIC & SPORTS CAR

90 A CUNNINGHAM PLAN

독특함으로 인기를 얻은 커닝엄의 오리지널 모델은 박물관에 있지만, 개인 자격으로 출전할 때 쓴 캐딜락은 성실한 애호가 한 명의 손에 의해 다시 달리고 있다

 

SPECIAL

66 PORTRAIT OF A SERIAL THRILLER

아우디가 네바퀴굴림 고성능 승용차를 세상에 소개한 지 이제 40년이 되었다. 콰트로의 족보를 살펴본다

 

 

 

CONTENTS 2020 MAY NO.3

 

COLUMN

26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3세대 제네시스 G80의 디자인

 

28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코로나19로 미국의 모든 엔진이 꺼졌다”

 

29 신지혜의 영화와 자동차

<세레니티 - 닛산 프론티어> - 저스티스를 쫓는 베이커 딜의 꿈

 

NEWS

102 페라리 로마, 3억 초중반 판매 시작

서로 다른 주행 경험, 캐딜락 신형 XT5

104 친환경에 강력한 주행성능, BMW 뉴 X3 x드라이브 30e

디자인과 장비 업그레이드, 아우디 Q7 페이스리프트

스포츠 드라이빙을 위한, 브리지스톤 포텐자 아드레날린 RE004

105 포드 머스탱,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포츠카

로터스 에바이야, 3D 프로그램으로 나만의 차를 만든다

 

MOTORCYCLE

108 두카티, 레고와 손잡고 파니갈레 V4 R 선보인다

110 YAMAHA TMAX 560 TECH MAX

113 BMW, R18로 크루저 시장에 재도전

114 혼다 CBR1000RR-R, 레드닷 어워드 수상

로얄엔필드, 2020년형 모델 판매 개시

KTM, 포천과 안산에 신규 거점 마련

 

UNDER THE SKIN

136 포르쉐가 718에 수평 6기통 엔진을 다시 얹을 수 있었던 이유

 

PLUS

118 BRAND NEWS

120 CAR & PRICE




 







[오토카 코리아(2020년 4월호) 목차]

 

 

CONTENTS 2020 APRIL NO.1

 

COVER STORY

1 CADILLAC XT6

미국 특유의 실용성과 고급스러움의 결합이 아메리칸 럭셔리라고 했을 때 

XT6는 그것을 잘 보여주는 대형 SUV다

 

MOTOR SHOW

20 2020 제네바 모터쇼 가상중계

개막을 3일 앞두고 역사상 처음 취소된 제네바 모터쇼, 

올해는 세계적인 친환경차 흐름 속에서 창의적인 고성능차가 많이 선보일 예정이었다. 

비록 모터쇼는 취소되었지만. 꼭 봐야 할 주요 모델을 살펴보았다

 

HOT CAR

18 PORSCHE NEW 911

포르쉐의 상징이자 핵심인 911의 8세대 모델(992)이 국내 공식 출시됐다. 

이번 신형은 카레라 S와 카레라 4S 2개 모델이 각각 쿠페와 카브리올레로 선보였다

 

HOT NEWS

24 JLR이 새로운 EV 테스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벡터는 ‘제로 목표’(Destination Zero)를 위한 것이다

 

ANALYSIS

26 코로나바이러스, 자동차 산업에 직격탄

100 2019 글로벌 자동차 판매 동향

 

 

 

CONTENTS 2020 APRIL NO.2

 

DRIVE STORY

34 BMW THE 1, THE 2

새로운 플랫폼과 함께 달라진 구동 방식은 ‘운전의 즐거움’을 그대로 이어갈 수 있을까?

 

40 RENAULT SAMSUNG XM3

디자인에서 프리미엄을 내세우는 쿠페형 SUV XM3은 내면도 그 선을 넘었다

 

44 CHEVROLET TRAILBLAZER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그 이름에 담긴 의미처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한다

 

50 BENTLEY FLYING SPUR

절정의 럭셔리 세단은 완벽하게 달라진 모습이 되기 위해 엄청난 기술력을 쏟아 부었다

 

56 PORSCHE TAYCAN vs POLESTAR 1 vs MERCEDES-AMG GT

과연 ‘무공해를 향한 여정’에 따른 신차 규제가 그랜드 투어링 카를 역사의 뒤안길로 보내버릴까? 

 

86 ALPAHOLICS GTA-R vs TUTHILL PORSCHE 911 2.4E 

vs JIA INTERCEPTOR R SUPERCHARGED

클래식 카를 고성능 차로 재탄생시킨 ‘레스토모드’(restomodded) 차들이 유행하고 있다

 

ROAD TEST

68 BMW M8

BMW가 M 브랜드 기함을 내세워 새로운 영역에서 벤틀리 사냥에 나선다

 

CLASSIC & SPORTS CAR 

78 CHIC TO CHIC

폭스바겐 카르만 기아와 르노 플로리드는 이상적인 컨버터블이라는 점에서 똑같이 매력을 발산하지만, 하나는 광적인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있는 반면 다른 하나는 완전히 잊혀졌다

 

TOP 10

96 저, 엔진 좀 빌려 줄 수 있어요?

최고의 드라이버즈카로 꼽히는 몇몇 자동차 중에는 타 제조사의 섀시와 엔진을 사용한 경우도 있다. 그들 중에서도 최고의 차 10종을 꼽았다

 

 

 

CONTENTS 2020 APRIL NO.3

 

COLUMN

28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쿠페형 톨보이, 르노삼성 XM3의 디자인

 

30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우리는 길 위에 가능한 많은 전기차가 다니게 하고 싶습니다“

 

NEWS

104 프리미엄 디자인 SUV, 르노삼성 XM3 출시

105 30주년 맞은 현대 아반떼, 7세대 공개

106 기아 4세대 쏘렌토, 2.2 디젤부터 우선 판매

넓어진 공간으로 더욱 편리하게, 렉서스 RX 450hL

107 더 뉴 아우디 A7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르노 마스터 밴/버스 부분변경 모델 출시

 

MOTORCYCLE

110 BMW F 900 R, F 900 XR

113 KTM 790 어드벤처 R 랠리 출시

114 BMW R 18, 카운트다운 돌입

115 BMW 모토라드 3세대 S 1000 RR 출시

 

UNDER THE SKIN

136 코닉세그의 독창적인 변속기 해법

 

PLUS

118 BRAND NEWS

120 CAR & PRICE




 







[오토카 코리아(2020년 3월호) 목차]

 

 

CONTENTS 2020 MARCH NO.1

 

COVER STORY

1 RENAULT SAMSUNG XM3

르노삼성자동차가 SUV로 전환되는 시장의 흐름에 집중해 

프리미엄 디자인 SUV XM3를 새로운 공격수로 내세운다

 

HOT CAR

20 TOYOTA GR SUPRA

토요타 GR 수프라 국내 론칭 현장에서 타다 테츠야 가주레이싱 GR 총괄부 

수석 엔지니어가 개발 뒷이야기를 털어놨다

 

24 MERCEDES-BENZ ALL-NEW GLA

메르세데스의 최신 콤팩트 크로스오버가 

라이벌 BMW와 겨루기 위해 편안함과 기술을 향상시켰다

 

HOT NEWS

16 1250마력 하이브리드 하이퍼카 징거 21C가 데뷔한다

17 현대 프로페시 콘셉트, EV 라인업의 아이콘

26 카를로스 곤, 이 전설적 인물은 왜 도망자 신세가 되었나?

28 채식주의자가 되어가는 자동차 제조사들

 

SHOWCASE

22 TOYOTA CAMRY SPORTS EDITION

스포티한 디자인과 장치로 개성을 높인 캠리를 200대 한정 판매한다

 

23 LEXUS NEW RX

뉴 RX가 디자인과 실내 감성품질을 높이고 새롭게 등판했다

 

COLUMN

30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준중형급 SUV 트레일블레이저의 디자인

 

31 신지혜의 영화와 자동차

클로젯 - 상원의 차, 레인지로버

 

32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테슬라로부터 시작된 전기차 시대의 개막

 

INTERVIEW

33 “준중형트럭 시장에서 돌풍 일으키겠다”

국내 준중형트럭 시장에 처음 도전하는 타타대우상용차의 김방신 사장이

 5년 내 시장점유율 30%라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다

 

 

 

CONTENTS 2020 MARCH NO.2

 

DRIVE STORY

36 VOLKSWAGEN TOUAREG

투아렉은 빗길에서도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운 달리기가 장점. 

내비게이션은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42 LAND ROVER DISCOVERY SPORT

디스커버리 스포츠가 프리미엄으로 한 발 더 나아갔다. 

기능과 효율성 향상은 오프로드에서도 드러났다

 

46 MINI ELECTRIC

공개 시험 프로그램은 2009년에 시작되었는데 마침내 이제서야 전기 구동 미니가 나왔다. 그동안 기다린 보람이 있을까?

 

52 JANNARELLY DESIGN-1

자나렐리 디자인 원이 1960년대 디자인과 자신만만한 제원을 내세운다. 

그런 자신감을 달릴 때에도 느낄 수 있을지 확인해봤다

 

56 NISSAN JUKE

콤팩트 크로스오버를 대중화시킨 장본인이, 새로운 시대를 맞아 

더욱 치열해진 경쟁에 직면했다. 자신의 위치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60 RENAULT CLIO E-TECH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한 독창적이면서도 복잡한 슈퍼미니

 

62 HYUNDAI i10

3세대를 맞이한 i10이 시티카 클래스의 멸종 루머를 막아내기 위해 

방금 도착했다

 

64 KIA NIRO PHEV

페이스 리프트된 기아의 SUV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이 추가됐다

 

ROAD TEST

66 LAND ROVER DISCOVERY SPORT

전반적 개선을 거친 디스커버리 스포츠가 랜드로버의 미래에 빛을 밝힐 수 있을까?

 

 

 

CONTENTS 2020 MARCH NO.3

 

CLASSIC & SPORTS CAR 

76 REFINED TO PERFECTION

전설적 스포츠카의 하나로서 엔초 페라리가 남긴 위대한 경주차 중 하나인 

1960년 르망 우승차 페라리 250 테스타 로사를 몰아봤다

 

SPECIAL

84 ROLLING THUNDER

뮬산에 쓰이고 있는, 양산되는 것 중 가장 역사 깊은 

V8 6.75L 트윈터보 엔진을 얹은 첫 벤틀리와 마지막 벤틀리를 몰았다 

 

92 BMW 아트카 45주년 콜렉션

지난 45년간 만들어진 19개의 BMW 아트카를 한 자리에 펼쳤다

 

FEATURE

100 우리도 만든다, 슈퍼 SUV

SUV는 절대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하던 브랜드들이 

슬그머니 SUV를 내놓고 있다. 이제 남은 곳은?

 

GUIDE

110 겨울에서 봄, 내차를 살필 때

 

 

 

CONTENTS 2020 MARCH NO.4

 

NEWS

104 슈퍼 캐퍼시터로 전동화 속도 붙이는 람보르기니 

106 애스턴마틴 발키리, F1 드라이버와 첫 만남

107 현대차 월드랠리팀, 2020 첫 WRC 몬테카를로 랠리 우승

108 2억4800만 원짜리 SUV, 애스턴마틴 DBX 국내 상륙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A-클래스 세단

109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CLA 쿠페 세단

 

MOTORCYCLE

112 SUZUKI SWISH 125

114 2020 브랜드별 핫 모터사이클 ③ 미국

117 인디언 모터사이클, 전문점 15개 지정으로 네트워크 확대

라이딩 시즌 오픈 기념 ‘2020 웨이크업 투어 위크’ 실시

혼다, 세계 최초 모터사이클 4억 대 생산 달성

2020 GS 트로피 한국 대표팀, 역대 최고인 5위로 마무리

 

UNDER THE SKIN

136 기계적 연결 구조를 대체할 ‘바이 와이어’ 전자 제어 시스템

 

PLUS

118 BRAND NEWS

120 CAR & PRICE




 







[오토카 코리아(2020년 2월호) 목차]

 

CONTENTS 2020 FEBRUARY NO.1

COVER STORY

1 VOLKSWAGEN TOUAREG

SUV 라인업의 확대를 이끈 주역 투아렉이 다시금 새로운 플랫폼에 다양한 첨단 기능들을 갖추며 대형 SUV의 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HOT CAR

18 CHEVROLET TRAILBLAZER

소형 SUV 시장의 불길은 쉽게 잡히지 않을 전망이다. 쉐보레의 야심작 트레일블레이저는 과연 또 하나의 장작이 될 것인가

 

22 GENESIS GV80

제네시스의 첫 SUV GV80은 새롭기는 하지만 낯설지 않다. 주행 성능도 익숙한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24 BMW 1 SERIES

앞바퀴굴림으로 변신한 신형 1시리즈는 더 넓은 실내와 편의장비로 거주성을 높였다

 

30 ASTON MARTIN DBX

새로운 542마력짜리 SUV는 애스턴마틴의 판매를 2/3 이상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HOT NEWS

26 토요타, GR 수프라 외 상반기 4종 선보인다

28 기아 텔루라이드, ‘2020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 차’로 선정

 

 

 

 

CONTENTS 2020 FEBRUARY NO.2

 

CAR OF THE YEAR

29 <왓 카?>가 선정한 2020년 올해의 차

실용적 리뷰로 이름난 <오토카>의 자매지 <왓 카?>에서 2020년 최고의 모델을 선정했다

 

NEW CARS 2020

59 NEW CARS 2020

2020년 전시장에 자리하게 될 모델들에 대한 가이드와 함께 앞으로 구입할 차를 고민해보자

 

DRIVE STORY

36 DS 3 CROSSBACK

42 AUDI Q5 vs VOLVO XC60

50 MERCEDES-BENZ GLE450 4MATIC

52 JEEP GLADIATOR OVERLAND

54 RENAULT CAPTUR

56 NIO ES6

94 STRANGE FRUIT…

 

CLASSIC & SPORTS CAR 

88 꿈의 차를 현실로

스타일리스트 제라르 고프로아는 시트로엥이 전혀 만든 적 없는 DS 2도어 

쿠페를 만들기로 마음먹었다. 멋진 그랑 팔레를 만나보자

 

INSIGHT

82 BABY, IT’S COLD INSIDE

윈터 테스트는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하는가? 줄리안 렌델이 한여름에도 윈터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곳을 방문했다

 

 

 

CONTENTS 2020 FEBRUARY NO.3

 

COLUMN

98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GV80의 디자인과 제네시스 브랜드의 차별화

 

99 신지혜의 영화와 자동차

 <디어 스킨 – 조르주의 아우디 V8> - 재킷 한 벌에서 시작된 막장극

 

100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자동차회사가 비행기를 띄우려는 이유?

 

GUIDE

114 블랙 아이스 사고, 예측과 서행만이 막을 수 있다

 

NEWS

102 기아차 중장기 전략, 2025년까지 전기차 11종 낸다

103 현대차가 2020 CES에서 발표한 ‘끊김 없는 이동’ 구상

편의사양 강화로 상품성 높인 2020 코나 일렉트릭

104 신차 공세 강화하는 메르세데스-벤츠

105 BMW 뉴 320d, 2019 올해의 안전한 차 최우수 차 선정

 

MOTORCYCLE

108 HONDA SUPER CUB C125

110 2019 브랜드별 핫 모터사이클(유럽편)

112 야마하, 풀체인지 티맥스 560 비롯한 신제품 3종 선보인다

113 류명걸, 한국인 최초 다카르 랠리 모터사이클 부문 완주

 

UNDER THE SKIN

136 전기 동력계에 ‘믹스 앤 매치’가 좋은 아이디어인 이유는?

 

PLUS

118 BRAND NEWS

120 CAR & PRICE




 








911 카레라 4S & 카이엔 쿠페   2020년 7월


 

납작해졌다. 또는 더 넓어졌다는 게 신형 8세대 911의 첫인상이다. 변함없이 멋진 모습이지만 ‘더 가슴을 뛰게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선뜻 답하지 못하겠다. 새로운 911은 늘 그렇듯 시간의 흐름에 맡겨둬야 한다. 헤리티지를 이으면서 미래로 나아간다는 방향성은 유서 깊은 브랜드의 공통적인 클리셰. 하지만 911처럼 철저하게 초기 특성 그대로를 가져가는 모델은 거의 없다. 이번 992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911 버전의 차체 뒤쪽 너비가 동일하다는 것. 너비가 다른 두 가지 차체 버전을 내놓았던 포르쉐의 전통에서 벗어났다는 얘기다. 전면의 차체 너비는 이전보다 45mm 넓어졌다. 새 플랫폼은 모든 부분에서 커졌다. 

 


 

국내에서 신형 911은 지난 2월 카레라 S, 카레라 4S가 먼저 선보인데 이어 엔트리 라인 카레라와 카레라 4가 뒤이어 나왔다. 포르쉐코리아는 지난 6월 17일, 911 라인업 확장과 카이엔 쿠페 출시에 맞춰 미드-이어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었다. 장소는 포르쉐 청담 스튜디오. 홀가 게어만 포르쉐코리아 대표는 “2019년 포르쉐는 글로벌 시장에서 28만800대를 팔아 10% 성장이라는 기록적인 수치를 달성했다. 한국에서도 2018년과 2019년 연속으로 4000대 이상 판매했다”며 하반기에 카이엔 및 카이엔 쿠페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시작으로, 마칸 GTS, 911 타르가, 그리고 타르가 4S 헤리티지 디자인 에디션, 타이칸에 이르기까지 어느 해보다 다양한 포르쉐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게어만 대표는 자신감이 넘쳤고 실적이 이를 뒷받침했다. 

 

이 날은 또한, 포르쉐 최초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의 가격 정보가 공개되어 관심을 모았다. 가장 먼저 출시되는 타이칸 4S의 가격은 1억4560만 원, 타이칸 터보는 1억9550만 원, 타이칸 터보 S는 2억3360만 원이다. 한편 이 자리에는 아티스트 다니엘 아샴(Daniel Arsham)과 협업으로 재탄생한 ‘다니엘 아샴 포르쉐 911’이 아시아 최초로 공개되었다. 8세대 신형 911 카레라 4S를 기반으로 시간의 침식을 표현한 이 작품에는 ‘3019’라고 쓰여 있는데 (작품을 만든 2019년으로부터) 1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의미한다.

 


 

신형 911과 카이엔 쿠페 소개에 이어 근교 파주까지 다녀오는 시승 행사가 이어졌다. 먼저 카레라 4S 쿠페의 스티어링 휠을 잡았다. 포르쉐 인테리어는 1세대부터 공랭식 엔진이 이어진 4세대까지는 수평 라인이 강조되었다. 그러다 수랭식으로 바뀌는 996세대부터 수평 라인이 강조되는 것으로 변화한다. 그리고 이번 992세대에서 다시금 1세대의 특징인 수평 라인으로 회귀했다. 5개의 원형 계기도 1세대의 특징과 같다. 다만 많은 부분이 디지털 방식으로 통합되었다는 점이 차이점. 그래도 아날로그 방식의 직관적인 제어를 위해 물리 버튼을 추가한 점이 눈에 띈다.

 

스티어링 휠에 달린 로터리식 주행 모드 스위치는 이전 세대 그대로. 컴포트 모드에서도 확연하게 느껴지는 것은 이전보다 높아진 출력이다. 수평대향 6기통 터보 엔진의 카레라 4S는 이전보다 30마력이나 증가한 450마력의 힘을 낸다. 세대를 거듭하면서 다루기 쉬워지는 911이지만 이번에는 힘의 조절이 최고로 쉽다. 스포츠 모드로 바꾸면 더 쉬워지고 스포츠 플러스 모드로 바꾸면 그만큼 또 쉬워진다. 8단 듀얼 클러치와 매칭으로 0→시속 100km 가속 3.6초(스포츠 크로노 3,4초)에 최고시속 306km의 제원은 숫자의 의미 이상으로 다가온다. 배기 사운드 버튼을 누르고 스포츠 모드에 두면 귀를 찢는 즐거움이 가득해진다. 1단에서 짧아진 기어비로 변속은 더 빠르고 6단에서 최고속도에 도달한다. 핸들링은 민첩하고 정교하다. 뭉툭한 기어 레버가 손에 잡히는 맛은 없지만 패들 시프트를 다루는 재미가 이를 잊게 만들기 충분하다. 새로운 웻 모드가 궁금했지만 날은 뜨거웠고 노면은 건조했다.

 


 

이어서 카이엔 쿠페를 탔다. 카이엔보다 낮아진 앞 윈드 스크린과 A-필러, 루프 엣지가 20mm 낮아지고 차체 뒤쪽이 18mm 넓어졌다. 최근 쿠페형 SUV가 늘어나고 있지만 카이엔 쿠페는 스포츠 성능에 있어서는 독보적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하나가 가변식 리어 스포일러다. 시속 90km 이상에서 작동하며 확장 높이가 135mm에 달한다. 고속에서 추가 다운포스를 만들며 직진 안정성을 높여준다. 내가 탄 카이엔 쿠페는 V6 3.0L 터보로 340마력의 힘을 내고, 카이엔 터보 쿠페는 V8 바이터보 4.0L 엔진으로 550마력을 낸다. 오프로드 모드나 다양한 기능을 경험하기엔 시간이 짧았지만 낮은 무게중심과 탄탄한 주행성능은 확인했다. 

 

911의 SUV 버전이냐고? 그렇게 말하긴 어렵다. 운전재미로 말하자면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 911에 이어서 바로 타지 않는다면 그런 느낌은 확 줄어들 것이다. 어쨌든 그 자체로 카이엔 쿠페만의 매력이 있다. 카이엔 쿠페의 값은 1억1630만 원. 그리고 911 카레라 4S의 값은 1억7400만 원. 기본형인 카레라 쿠페를 보더라도 1억4700만 원이다. 가격이 부담 된다면 카이엔 쿠페도 괜찮지 않을까. SUV라는 장점도 있으니 말이다. 글쎄, 그래도 갖고 싶은 건 여전히 911이다. 




[출처] 오토카 Autocar Korea (한국판)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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