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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B (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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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비미디어컴퍼니
정간물코드[ISSN]
2234-411X
정간물유형
잡지   [Paper]
발행국/언어
한국 / 한글
주제
경영, 제품/산업, 광고/마케팅, 미술/디자인,
관련교과
사회 (정치/경제/사회), [전문]상업(회계/무역), [전문]디자인/건축,
관련영역
사회탐구,
발행횟수
부정기 (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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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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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기: 부정기

  - 5회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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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B

 

균형 잡힌 브랜드를 한 호에 하나씩 소개하는 브랜드 다큐멘터리 매거진이다. 브랜드가 지닌 철학은 물론 숨은 이야기와 감성, 문화까지 감각적으로 담고 있어 브랜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다. 2011 11월에 창간하여 지금까지 패션, 라이프스타일, 테크, 도시 등 90여 개의 브랜드를 전 세계에 소개해왔다. (www.magazine-b.com)

 

 

 

이슈 소개

 

아흔여섯 번째 매거진 입니다.

 

2018년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개정판(second edition)을 발행하며, 서울을 제외하고 이 나라의 어떤 도시를 의 주제로 다룰 수 있을지 논의해본 적이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 많은 팀원이 제2의 도시로 손꼽는 부산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섬 제주를 떠올렸죠. 그리고 5년이 지난 지금, 부산을 주제로 를 만들게 됐습니다. 휴식과 은둔으로 대변되는 제주에도 물론 끌렸지만, 바다와 관광이라는 단어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부산의 다층적 면모에 더 호기심을 느낀 것도 사실입니다. 해마다 부산을 방문하고, 부산에 머물 때마다 입버릇처럼 “이곳에 살고 싶다”고 말한 적도 많으니 서울에서 400km 떨어진 이 항구도시에 무언가 자석 같은 매력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차를 타고 부산역에서 내려 택시로 숙소인 해운대까지 숱하게 이동하면서 차창 밖으로 보이는 부두 풍경에 늘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부두를 점유하고 있는 커다란 덩치의 컨테이너박스와 크레인이 눈에 들어와야 ‘아! 드디어 부산에 왔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마치 입국 심사를 통과한 기분이라 해야 할까요. 이런 항구도시 특유의 스케일 탓인지 심정적으로는 서울보다 부산을 늘 ‘큰 도시’라고 여긴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2, 3의 도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인상인지도 모르죠. 국가 제1의 도시, 이른바 행정적·경제적 수도에는 자연스레 ‘글로벌 스탠더드’,‘무국적성’이라는 것이 생겨납니다. 건축이나 문화, 상권 형성 등 여러 면에서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지만 늘 평균값으로 귀결되는, 1 도시의 숙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들어 해외여러 대도시를 많이 오가는 이들로부터 “더 이상 특별할 게 없다. 서울에 다 있다”라는 푸념을 듣는 일도 생깁니다.

 

부산은 그런 암묵적 평준화 현상으로부터 조금은 비껴나 있는 도시입니다. 글로벌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 현대적 서비스를 갖춘 레스토랑, 힙스터의 유니폼 같은 스타일도 물론 존재하지만,그들이 부산이라는 도시의 인상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대도시라면 응당 갖춰야 하는 인프라 틈새 사이로 고유의 의식주 문화가 날것 그대로의 모습으로 지역색을 만들죠. 매거진 가 이번 이슈에서 들여다본 부산의 콘텐츠 역시 현대적 향토성을 지닌 사람과 물건, 기업이었습니다. 로컬에서 세계로 나아간 전주연 바리스타의 ‘모모스커피’, 그 어떤 서울 태생 브랜드보다 동시대적인 패션 스토어 ‘발란사’, 가장 한국적인 제과점 모습을 하고 있는 ‘겐츠베이커리’까지. 이들은 로컬에서 팬덤을 만들어 서울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역진출의 주인공입니다. 국내 100대 기업 본사가 하나도 없는 도시에서 자생적으로 피어난 창의성이 도리어 본능에 가까운 비즈니스 감각으로 작동하는 셈이죠.

 

수도인 서울에 비하면 그 수는 비록 많지 않지만, 부산의 잠재력은 이러한 소상공인들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 만난 많은 부산인이 부산의 저력을 서울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외부지향적인 부산에서 자란 개개인에게서 찾는 것처럼요. 도시를 끊임없이 드나드는 외지인들, 한국전쟁의 피란 행렬 같은 역사적 사건과 지리적 특성으로 끊임없이 내력과 외력의 싸움을 이어온 부산이야말로 모던한 생각이 탄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양분을 가지고 있는 곳인지 모릅니다. 그래서인지 서울에서 태어난 저는 항구 사람들을, 그리고 그들이 모인 부산이라는 도시를

늘 동경하며 살 것 같습니다.

 

 

편집장 박은성

 

  

 






 




정간물명   매거진B (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발행사   비미디어컴퍼니
발행횟수   부정기 ( 5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170mm x 240mm  /  130 페이지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구독가: 90,000원,      정가: 100,000원 (10% 할인)
검색분류   경제/경영/마케팅
주제   경영, 제품/산업, 광고/마케팅, 미술/디자인,
관련교과 (초/중/고)   사회 (정치/경제/사회), [전문]상업(회계/무역), [전문]디자인/건축,
전공   경영학, 광고홍보학, 디자인학,
발행일   부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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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BUSAN FOLKS

부산에서 나고 자란 부산 사람 5인이 말하는 내 고향 부산에 얽힌 에너지와 기억

 

18INTERVIEW

수평적 랜드마크를 통해 공간의 미적 가치를 확보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삼미건설과 키친보리에 CEO 박지만

 

24HOMEGROWN TALENT

새로운 지식을 열린 태도로 습득하고, 선의의 경쟁을 장려해온 부산의 제과·제빵, 커피, 어묵과 맥주 브랜드

 

42HISTORY OF LOCAL CUISINE

한국전쟁과 남북 분단의 역사성을 읽을 수 있는 노포와 토박이 음식들

 

50 INTERVIEW

해외로부터 받은 문화적 영향력과 개개인의 탐구적 성향이 결합해 부산의 스트리트 신이 풍부해졌다고 말하는 셀렉트 숍 발란사 대표 김지훈

 

56NEIGHBORHOOD

아날로그적 성향과 현대적 모습이 공존하는 부산의 다이내믹한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동네 네 곳과 그곳을 채우는 공간들

 

72AROUND TOWN

각자의 목적으로 부산을 찾은 젊은이들이 이야기하는 도시 고유의 매력 포인트와 인상

 

80LEGEND MAKERS

부산 산업화의 기틀이 된 제조업에 힘을 불어넣은 부산의 철근·타월·신발 제조 기업

 

96URBAN GETAWAYS

산과 바다 그리고 도시를 동시에 품은 부산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

 

102 STAYCATION

천혜의 자연환경과 지역의 역사·문화적 요건을 기반 삼아 다채로운 경험과 콘텐츠를 제안하는 부산의 호텔 네 곳

 

110BORN AND RAISED

부산을 대표하는 배우 안보현과 뮤지션 에스파 멤버 윈터가 전하는 부산에 대한 기억

 

113GREETINGS FROM BUSAN

액티브하고, 생동감 넘치는 부산의 기운을 엿볼 수 있는 ‘메이드 인 부산’ 제품들

 

124INTERVIEW

다채로운 지형과 바다 풍경의 영향으로 복합적면모를 갖춘 부산을 이해하기 위해 입체적 노력이필요하다고 말하는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 선임 큐레이터 김혜주

 

130ARTISTIC CITY

부산의 예술적 감수성을 높여온 갤러리와 미술관 그리고 페어들

 

148YOUNG WAVE

부산이라는 도시를 작업실 삼아 고유의 예술관을 담아온 예술가들

 

158INTERVIEW

부산이 외부 문화를 나름의 방식으로 소화하는 글로컬크리에이터의 탄생에 최적화된 도시라 말하는 크립톤의 창립자이자 대표 양경준

 

164THE AWAKENING GROUND

과거의 흔적을 보전하면서 새로운 이야기와 가치를 만들어가는 ‘뉴 로컬’ 프로젝트

 

182CITY STORY

리조트와 복합 공간, 건축과 도시 재생이라는 주제로 두 명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산의 개발과 그에 얽힌 스토리

 

186 FROM SEOUL TO BUSAN

부산의 지역성을 토대로 고유의 브랜드 경험을 설계해 매장을 오픈한 서울 태생의 패션·뷰티 브랜드들

 

190 DIGEST

수치와 통계로 보는 부산

 

201OUTRO


 














 







 

02 INTRO

 

08EDITOR’S LETTER

 

12 GAME CHANGER

스포티파이 서비스 출시를 바라보는 당시 미디어의 반응들

 

16CRITIC

미디어 관계자 3인에게 듣는 달라진 음악 청취 환경과 미래 음악 시장 전망

 

20OPINION: GREG OGAN

버클리 음악대학의 부교수로 다양한 음악 창작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그레그 오건이 말하는 스포티파이로 인한 음악계의 긍정적 변화

 

26VIBRANT OFFICE

스포티파이의 근거지이자 출발점인스웨덴 스톡홀름 오피스를 통해 살펴본 업무 환경

 

32SPOTIFIERS

열두명의 스포티파이 직원들이 말하는 재미와 즐거움으로 무장한, 스포티파이의 사내 문화와 분위기

 

36ESSENTIALS

음악 플랫폼으로서 스포티파이의 핵심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 기능과 서비스

 

42ADVANCEMENT

기민하게 문제를 파악해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온 스포티파이의 혁신적 결과물

 

48CUSTOMIZATION

2주간의 스포티파이 체험기를 통해 살펴본 스포티파이 고유의 개인화 추천 서비스

 

54THE FOUNDER: DANIEL EK

스포티파이 창립자이자 CEO인 다니엘 에크가 전하는 스포티파이의 DNA와 비전

 

60BRAND STORY

‘발견과 탐색’이라는 키워드 아래 새로운 음악을 경험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해온 스포티파이의 성장 스토리

 

66THROWBACK

‘음악의 민주화’를 꿈꾸면서 스포티파이 서비스를 위해 머리를 맞댔던 초기 멤버 4명과 비하인드 스토리

 

70INTERVIEW

-프레지던트인 알렉스 노스트롬, HR 최고 담당자 카타리나 버그와 VP이자 마케츠 앤서브스크라이버그로스팀을 총괄하는 구스타브길렌하머가 전하는 스포티파이의 핵심 전략과 기업 문화

 

76NOTES

음악산업에 속한 전문가들이 말하는 스포티파이 플랫폼 안에서의 변화와 현상들

 

80MUSIC IS EVERYWHERE

음악을 경험하고, 팬들과 소통하는 일에 스포티파이를 활용하며 음악적 실험을 계속해나가는 네 명의 아티스트들

 

98PLAYGROUND

오디오 콘텐츠 창작가를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 목표인 브랜드의 비전을 엿볼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 스트림 온 현장

 

104AUDIO GENERATION

종합 오디오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는 일에 주력하는 스포티파이의 실질적 노력과 대표적 팟캐스트·비디오 프로그램

 

112OPINION: PUJA PATEL

음악 비평 전문 미디어 ‘피치포크’의 편집장 푸자 파텔이 말하는 음악 산업이 바람직하게 나아가는 방법론

 

118MUSIC VOYAGER

창조적인 역량을 갖고, 고유의 음악 세계를 깊이 탐구해 온 스포티파이의 이용자들

 

126IN SPACE

스포티파이의 플레이리스트를 활용해 고유한 정체성을 만들어온 여러 공간들

 

134IMPACT

삶의 여러 영역을 아우르는 스포티파이의 다채로운 협업 사례와 다양성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운영하는 음악 프로그램

 

140DIGEST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의미한 수치와 다양한 정보들

 

143OUTRO

 


 














 







 

02 INTRO

 

08EDITOR’S LETTER

 

12 COUNTRY DWELLER

자신이 정한 속도로 삶을 살아가는 바버 유저의 컨트리 라이프

 

22OPINION: VIRGINIA CHADWYCK-HEALEY

왕세자빈 캐서린의 스타일리스트이자 VCH 스타일의 대표인 버지니아 채드윅힐리가 이야기하는 균형 있는 패션 소비

 

28WAY OF BARBOUR

동시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효율적으로기획·디자인된바버의 의류 및 액세서리, 슈즈라인업

 

38DIAGRAM

확실한 의도를 갖고 탄생한 바버의 대표적왁스드 코튼 재킷 분석

 

46IN MY POCKET

바버의왁스드 코튼 재킷을 소유한 이들의주머니 속 소지품

 

54BORN IN SOUTH SHIELDS

바버의 홈 그라운드이자 출발점이 된 항구 도시사우스실즈에 자리한 바버사우스실즈 공장

 

64FROM THE ARCHIVE

아카이브 공간에 보관된 바버 재킷의프로토타입을 통해 살펴본 브랜드의오리지널리티

 

76OPINION: DAME MARGARETBARBOUR

데임 마거릿 바버 회장이 전하는 바버의DNA와 헤리티지

 

82 ROOTED IN SCOTLAND

바버의왁스드 코튼을 생산해온 핼리스티븐슨과고유의 타탄 디자인을 완성한 킨록 앤더슨

 

92 RETAILS

바버남성복·여성복 디자인 디렉터가 증언하는바버 스타일의 디자인과 오랜 지역 사회의이웃으로 가깝게 기능해온 바버 런던, 사우스실즈,그리고 에든버러 매장

 

100HAND TO HAND

오랜 시간 대물림 하는 것을 가능케하는 바버재킷의 관리법과 바버 내 리왁싱·리러브드 서비스

106OPINION: JACK CARLSON

로잉블레이저스의 창립자인 잭 칼슨이 말하는예측에서 벗어난 상상력으로 브랜드의 세계관을넓혀 나가는 방법

 

112CROSSOVER

확고한 개성을 가진 패션 브랜드와 지속적 교류를통해 색다른 얼굴을 선보여 온 바버

 

122FUNCTIONALIST

바버의 유저들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해온바버 이외의 실용적 패션 아이템

 

128MY OWN BARBOUR

개개인의 추억이 저장된 기록 보관소와 같은바버 재킷

 

136BRAND STORY

가족 경영 기업으로 헤리티지를 지키면서 시대흐름에 기민하게 반응해온 바버의 성장 스토리

 

142OLD CATALOGUES

시대상과 문화, 삶의 다양한 형태를 엿볼 수 있는바버의올드 카탈로그

 

146INTERVIEW

CEO 스티브 벅과 글로벌 마케팅·커머셜 디렉터폴 윌킨슨, 부회장 헬렌 바버가 전하는 바버의핵심 성장 전략과 미래

 

152SPOTLIGHT

실생활과 미디어 속에서 포착된 유명인들의바버 패션

 

156FELLOWS

로열 워런트, 왁스드 코튼 재킷, 워크웨어&아웃도어 웨어 키워드 안에서 바버와 함께이야기 되는 브랜드

 

159OUTRO


 














 







 

목차

 

02 INTRO

 

08EDITOR’S LETTER

 

12 KEYWORDS

언론의 코멘트에서 엿보이는 발베니의 브랜드 철학

 

16 SPEYSIDE

발베니 위스키의 고향 스페이사이드

 

22 THE BALVENIE DISTILLERY

130여 년 역사가 출발한 근원지, 발베니증류소

 

26FROM CRAFT TO BALVENIE

한 땀 한 땀 정성으로 위스키를 빚으며 전통을 계승하는 발베니의 장인들

 

48INTERVIEW: DAVID C. STEWART & KELSEY MCKECHNIE

위스키의 맛과 품질을 통제하는 발베니몰트 마스터 데이비드 스튜어트, 켈시맥케니

 

54CHARACTERISTICS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한 발베니 위스키 라인업과 이를 대변하는 디자인 언어

 

62OPINION: STEPH MURRAY

더 도언스 호텔 총괄 매니저 스테프 머리가 이야기하는 위스키 지역공동체 스페이사이드

 

68SPEYSIDE’S MANNER

싱글몰트위스키 본고장 스페이사이드의 바 문화

 

76COEXIST IN MARKET

제조 과정 속 미세한 차이가 구축한 스카치위스키 시장의 다양성

 

84 BAR SPIRITS

개성 있는 방식으로 위스키 칵테일을 선보이는 서울·런던·사이타마·뉴욕의 바 신

 

96MANUALS

알아두면 쓸모 있는 위스키 기본 상식

 

100 OPINION: HAEIN JUNG

배우 정해인이 이야기하는 위스키와 발베니의 매력

 

106MY TASTE PAIRING

향부터 예술 작품까지,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위스키 페어링

 

116 JUST MY SPIRIT

컬렉팅, 나눔, 블렌딩 등 위스키에서 비롯한 다양한 서브 컬처

 

120THE ELEMENTS

위스키 제조를 위한 필수 원소 5가지

 

130BRAND STORY

전통 제조법과 실험 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선로를 개척하는 발베니의 성장 스토리

 

136INTERVIEW: ALICE MCSHERRY, GEMMA PORTER

글로벌 마케팅 매니저 앨리스 맥셰리와 글로벌 브랜드 매니저 제마 포터가 전하는 발베니의 대내외 문화

 

140SHIFT IN GENERATIONS

발베니의 새로운 역사를 일구어 낼 차세대 3인과의 만남

 

144ART OF CRAFT

장인 정신을 전파하는 발베니의 예술 프로젝트

 

148 DIGEST

스카치위스키 산업 내 발베니의 입지와 모기업 윌리엄 그랜트 앤 선즈의 위상을 대변하는 수치

 

151OUTRO


 














 







 

02 INTRO

 

08EDITOR’S LETTER

 

12 4TH WAVE

커피 업계 전문가들이 바라본 커피의 새로운 물결과 아라비카

 

16 AESTHETIC

아라비카의 창립자 케네스쇼지가 영감을 받은 교토의 미학

 

22 NEIGHBORHOOD

지역 명소로 자리잡은 아라비카 교토 아라시야마와히가시야마 매장의 입지

 

28 OPINION: KOBE LEE

아라비카의 글로벌 헤드 바리스타 코비 리가 이야기하는 브랜드의 커피 철학과 인재 운용

 

34 IDENTITY

미니멀하고 타임리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그를 반영한 굿즈

 

40 IN THE BAR

아라비카에서 만날 수 있는 핵심적인 음료 메뉴와 서비스

 

46 AT THE ROASTERY

정교한 커피를 위한 퀄리티 컨트롤 타워 아라비카 교토 로스터리 앤 베이커리

 

50INTERVIEW : KENNETH SHOJI

매거진 조수용 발행인과 아라비카 창립자 케네스쇼지의 대담

 

56 A DAY WITH A COSMOPOLITAN

발리로 이주한 케네스쇼지의코즈모폴리턴 라이프

 

64 CUPPING LAB

아라비카의 그린 빈 바이어 루이스 우르쿠요와 함께하는 커핑 현장

 

68 COFFEE FARMS IN BALI

아라비카의스페셜티 커피 생두가 탄생하는 발리 바투카앙 농장

72 WELLNESS SPACE IN BALI

케네스쇼지가눈여겨 본 발리의 웰니스 브랜드 알케미

 

76 COFFEE TOOLS

최상의 커피 경험을 제공하는 아라비카의 커피 도구들

 

86 MOMENT OF INNOVATION

에스프레소 머신의 판도를 바꾼 슬레이어와 창립자 제이슨 프리폰테인

 

94 COFFEE BUFFERS

데우스 엑스 마키나 창립자 데어 제닝스 등 다양한 분야의 커피 애호가들이 말하는 아라비카

 

102 OPINION: KEITA AONO

넘버텐의 수석 디자이너 아오노 케이타에게 듣는 아라비카의 공간 디자인 철학

 

108 ICONIC STORES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지닌 디자인 스튜디오와 그들이 설계한 아라비카의아이코닉한 매장

 

124 SURROUNDINGS

아라비카 매장이 자리한 서울·뉴욕·런던의 동네와 이웃한 명소들

 

130 PARTNERS

아라비카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인도네시아·중국·한국의 프랜차이즈 파트너들

 

136 VISITORS

교토와 발리의 아라비카를 찾은 전 세계 방문객들

 

142 BRAND STORY

교토에서 시작해 세계적 커피 브랜드로 성장한 아라비카의 이야기

 

148 BEHIND THE BRAND

창립자에게 직접 듣는 아라비카를 둘러싼 비하인드 스토리

 

150INTERVIEW: MAKOTO NAKAMURA, ERIKO MATSUDA

아라비카와케네스쇼지를 지탱하는 아시아믹스 재팬 부사장 나카무라 마코토, 아라비카의 브랜딩을 매만지는 브랜드 컨설턴트 매니저 마쓰다 에리코

 

154 TENANT

키오스크 매장이 자리한 입지로 살펴본 아라비카의 경쟁력

 

160 UNDERDOGS

3의 도시에서 시작해 세계적으로 입지를 굳힌 커피 브랜드들

 

230 OUTRO


 














 







 

목차

 

02 INTRO

 

08EDITOR’S LETTER

 

14 MATSUMOTO SHAVE ICE

오아후섬 올드타운 할레이바 역사의 산실로 하와이의 상징적 디저트를 만드는 마츠모토 셰이브 아이스

 

22BAILEY’S ANTIQUES & ALOHA SHIRTS

세계 각지 빈티지 컬렉터들의 발길이 향하는 알로하셔츠의 성지 베일리스 앤티크 앤 알로하셔츠

 

28MOANA SURFRIDER, A WESTIN RESORT & SPA, WAIKIKI BEACH

와이키키 해변에 가장 먼저 뿌리를 내린 호텔 모아나 서프라이더, 웨스틴 리조트 앤 스파, 와이키키 비치

 

38THE MONIZ FAMILY

하와이 서핑계의 로열 패밀리이자 가족의 이름을 건 서핑 스쿨을 와이키키 해변에서 운영 중인 서핑명가모니즈 가족

 

44PETER MERRIMAN

하와이 로컬 퀴진의 부흥을 이끈 유명 셰프 피터 메리먼

 

50KĀKO‘O ‘ŌIWI

전통 농법을 활용해 파괴된 생태계 복원에 힘쓰는 비영리 농장 카코오 오이비

 

58 KŌ HANA DISTILLERS

하와이 땅에서 자란 하와이안 사탕수수즙으로 하와이안 럼을 만드는 증류소 코 하나 디스틸러

 

68 LYON ARBORETUM

토착종과 멸종 위기종을 지키고, 생물 다양성을 수호하려 활동하는 수목원 리온 아버리텀

 

84 HAKU MAUI

하와이인의 일상에 가깝게 자리한 레이에 대한 의미를 고양하는 레이 메이커 브리트니 텍세이라의 레이 숍 하쿠 마우이

 

92THE LILJESTRAND HOUSE

하와이 모던 건축사의 구심점이던 건축가 블라디미르 오시포프가 생전 디자인한 주거 공간 릴제스트랜드 하우스

98 OSSIPOFF’S CABIN

건축가 블라디미르 오시포프가 와이아나이 산간 지역에 자신을 위해 설계한 작은 오두막 오시포프 캐빈

 

106 JACQUELINE & IAN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고요한 은신처 같은 집에서 삶을 유영하는 재클린 데이비와 이안 아이철버거 부부

 

112IIAD & KENDALL

사암 절벽과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집에서 가족과 자연, 여유로움에 초점을 맞춘 일상을 누리는 이아드 마미쿠니안과 켄들 캐럴 부부

 

118ZOOMING IN ON THE ISLANDS

하와이 제도에 대해 발견하지 못했던 흥미로운 사실

 

138 OMIYAGE

하와이를 추억하는 방식 오미야게

 

148HAWAIIAN AIRLINES

하와이 관광을 최전선에서 브랜딩하는 하와이안항공

 

154HAWAI‘I STATE ART MUSEUM

하와이의 현대미술 작품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이 되어 온 하와이 주립 미술관

 

162KALANI KA‘ANĀ‘ANĀ

‘말라마’ 정신을 통해 관광 산업의 방향성을 가이드하는 하와이 관광청의 최고브랜드책임자 칼라니카아나아나

 

168MAELIA LOEBENSTEIN CARTER

대를 이어 하와이의 전통 춤 훌라를 전파해온 ‘쿠무 훌라’ 매일리아 로벤스테인 카터

 

174 KAKA‘AKO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 5곳의 상공간 호놀롤루의 대표적 도시 재생 사례로 꼽히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변화를 이끄는 지역 카카아코와 카카아코를 대표하는 브랜드 겸 숍 3곳

 

186 MITCHELL KUGA

일본계 이주민 4세로 하와이의 다양한 삶의 태도에 대한 글을 써온 작가이자 저널리스트 미첼 쿠가

 

190 TY MCLAREN

하와이 로컬의 시선으로 ‘셀프케어’ 정신에 입각한 스킨케어 브랜드 코아를 만든 공동 창립자 타이 매클래런

 

194 DANE NAKAMA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유년기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예술 작품을 선보여온 아티스트 데인 나카마

 

198 CHINATOWN

하와이 문화 예술 신의 부흥지 차이나타운과 그 중심에 자리한 커뮤니티 허브 베이스 북숍

 

206 HAWAI‘I NO KA ‘OI

하와이 음악 신의 계보를 새긴 아카이브로 추억의 명곡을 엄선해 들려주는 호놀룰루 기반의 음악 방송 채널 하와이 노 카 오이

 

210 ALOHA GOT SOUL

솔풀하면서 진정성 있는 하와이 기반의 뮤지션을 발굴하는 바이닐 레코드 레이블이자 레코드 숍 알로하 갓 솔

 

216 PEOPLE FROM HAWAII

세 명의 포토그래퍼가 프레임 속에 담은 하와이의 모습과 그 이면의 이야기

 

224 SOUL FROM HAWAII

하와이에서 받은 고유의 에너지를 세계 각지에서 174 KAKA‘AKO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 5곳의 상공간

 

230 OUTRO


 














 



BUSAN   2023년 09월


2018년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개정판(second
edition)
을 발행하며, 서울을 제외하고 이 나라의 어떤 도시를 <B>의 주제로 다룰 수 있을지 논의해본 적이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 많은 팀원이 제2의 도시로 손꼽는 부산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섬 제주를 떠올렸죠. 그리고 5년이 지난 지금, 부산을
주제로 <B>를 만들게 됐습니다. 휴식과 은둔으로
대변되는 제주에도 물론 끌렸지만, 바다와 관광이라는 단어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부산의 다층적 면모에
더 호기심을 느낀 것도 사실입니다. 해마다 부산을 방문하고, 부산에
머물 때마다 입버릇처럼 “이곳에 살고 싶다”고 말한 적도 많으니 서울에서 400km 떨어진 이 항구도시에
무언가 자석 같은 매력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차를
타고 부산역에서 내려 택시로 숙소인 해운대까지 숱하게 이동하면서 차창 밖으로 보이는 부두 풍경에 늘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부두를 점유하고 있는 커다란 덩치의 컨테이너박스와 크레인이 눈에 들어와야 ‘아! 드디어 부산에 왔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마치 입국 심사를 통과한
기분이라 해야 할까요. 이런 항구도시 특유의 스케일 탓인지 심정적으로는 서울보다 부산을 늘 ‘큰 도시’라고
여긴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2, 3의 도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인상인지도 모르죠. 국가 제1의 도시, 이른바 행정적·경제적 수도에는 자연스레 ‘글로벌 스탠더드’,‘무국적성’이라는 것이 생겨납니다. 건축이나 문화, 상권 형성 등 여러 면에서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지만 늘 평균값으로 귀결되는,
1 도시의 숙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들어 해외여러 대도시를 많이 오가는 이들로부터 “더 이상 특별할 게 없다. 서울에 다 있다”라는
푸념을 듣는 일도 생깁니다.



 



부산은
그런 암묵적 평준화 현상으로부터 조금은 비껴나 있는 도시입니다. 글로벌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 현대적 서비스를 갖춘 레스토랑, 힙스터의 유니폼 같은 스타일도 물론
존재하지만,그들이 부산이라는 도시의 인상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대도시라면
응당 갖춰야 하는 인프라 틈새 사이로 고유의 의식주 문화가 날것 그대로의 모습으로 지역색을 만들죠. 매거진 <B>가 이번 이슈에서 들여다본 부산의 콘텐츠 역시 현대적 향토성을 지닌 사람과 물건, 기업이었습니다. 로컬에서 세계로 나아간 전주연 바리스타의 ‘모모스커피’, 그 어떤 서울 태생 브랜드보다 동시대적인 패션 스토어 ‘발란사’, 가장
한국적인 제과점 모습을 하고 있는 ‘겐츠베이커리’까지. 이들은 로컬에서 팬덤을 만들어 서울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역진출의 주인공입니다. 국내 100대 기업 본사가 하나도
없는 도시에서 자생적으로 피어난 창의성이 도리어 본능에 가까운 비즈니스 감각으로 작동하는 셈이죠.



 



수도인
서울에 비하면 그 수는 비록 많지 않지만, 부산의 잠재력은 이러한 소상공인들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B>가 만난 많은 부산인이 부산의 저력을 서울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외부지향적인 부산에서 자란 개개인에게서 찾는 것처럼요. 도시를 끊임없이
드나드는 외지인들, 한국전쟁의 피란 행렬 같은 역사적 사건과 지리적 특성으로 끊임없이 내력과 외력의
싸움을 이어온 부산이야말로 모던한 생각이 탄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양분을 가지고 있는 곳인지 모릅니다. 그래서인지
서울에서 태어난 저는 항구 사람들을, 그리고 그들이 모인 부산이라는 도시를




동경하며 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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