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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전원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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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   농민신문사
정간물코드 [ISSN] :   1228-6443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가정/생활, 원예/농림수산업,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전월 25일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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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심한 통증 따르는 통풍   2021년 08월

통풍은 요산이라는 체내 대사산물이 과다하게 축적돼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이다. 통풍 초기에 급성 발작이 오면 뼈가 깨지는 듯한 통증이 따른다. 통풍 환자는 술 종류에 상관없이 음주를 자제하고 증상이 반복되면 병원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글 하유정(분당서울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 

 



술 종류 따지지 말고 금주하라






음식으로 섭취하거나 체내에서 합성된 ‘푸린’이라는 물질은 대사 과정을 거쳐 요산으로 전환되며 이 중 3분의 2는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된다. 인체는 매일 일정량의 요산을 생성하고 배출하면서 혈중 요산 농도의 균형을 유지한다. 하지만 요산이 과다 생성되거나 적절한 배출이 이뤄지지 못해 불균형이 생기면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증가하는데, 이를 ‘고요산혈증’이라고 한다.


고요산혈증이 지속되면 요산이 결정 형태로 관절과 주변 조직에 쌓일 수 있고, 여러 요인에 의해 급성 염증이 발생하면 관절이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뼈를 부수는 듯한 심한 통증이 온다. 이를 ‘통풍 발작’이라고 하며, 통증 강도가 강해 일반적인 관절염과는 확연히 다르다.



[맥주뿐 아니라 음주 자체를 자제해야]
무더운 여름, 맥주와 치킨은 대부분의 성인들이 선호하는 최고의 궁합이다. 시원한 맥주에 바삭한 치킨 한 입이면 하루의 갈증이 다 풀린다. 주류 중 맥주가 통풍 발작발생 위험이 가장 높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어 이러한 ‘치맥’이 통풍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데, 맥주 대신 소주를 마시면 된다고 오해하는 사람 들이 많다. 하지만 체내로 흡수된 알코올 자체가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고 혈중 요산 농도를 증가시켜 통풍 발작을 유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종류에 상관없이 주류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푸린 함량이 높은 음식도 조심해야 한다. 동물의 내장이나 농축 육수, 꽁치·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 쇠고기·돼지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 액상과당이 포함된 탄산음료 등이 이에 해당한?. 흰살생선·닭고기·견과류·채소는 통풍 위험을 높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저지방 유
제품, 비타민C, 식물성 기름은 통풍 위험을 낮춰 이들 음 식 위주로 섭취하면 통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당이 포함되지 않은 블랙커피는 통풍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관절 주변 붓는다면 약물 치료 받아야]
통풍 초기에는 관절에 급성 염증이 생기면서 주변이 붓고 피부가 붉은색을 띠며 극심한 강도의 통증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3∼10일 사이에 호전된다. 처음에는 증상이 드물게 발생하지만 해가 지날수록 점점 발생 빈도가 잦아지고, 발작이 호전된 이후에도 만성 염증과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시점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요산 결정 덩어리가 피부 아래 관절 주변에 침착하는 통풍 결절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를 만성 결절성 통풍이라고 한다.


급성 통풍 발작은 환자 상태나 동반 질환을 고려해 적절한 약물로 치료하며, 대부분 3∼7일 사이에 증상이 호전된다. 통풍 발작이 드물게 발생한다면 아플 때만 진통소염제를 먹어도 괜찮지만, 증상이 장기적으로 자주 나타난다면 전문 진료 병원에 방문한다. 체내 요산 농떵를 줄이기 위한 요산 저하제 치료가 필요한데도 소염제만 복용한다면 만성 통풍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1년에 두세 번 이상 통풍 발작을 경험할 때, 요로결석이 있을 때,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관절 손상 혹은 만성통풍 결절이 발생한 경우에는 장기적인 요산 저하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해당 환자들에겐 요산 수치를 낮추는 요산 저하 약물과 통풍 발작 예방 약물을 사용하게 된다.



[과체중, 내장 비만 관리도 꼭 필요]
통풍의 주요 인자로 꼽히는 ‘비만’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서 비만은 전체적인 과체중뿐만 아니라 정상 체중이더라도 내장에 지방이 쌓여 있는 내장 비만까지 포함한다. 지방 세포가 일으키는 염증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섭취 칼로리를 조절하고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요산 농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체중 관리는 신
체에 부담이 가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출처] 전원생활 (2021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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