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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객석
발행사 :   객석컴퍼니
정간물코드 [ISSN] :   1228-4041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문화/예술, 음악/공연, 춤/무용,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전월 말일경
정기구독가 (12개월) :  120,000 원 120,00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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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월간 객석

발행사

  객석컴퍼니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97*210mm (A4)  /  220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120,000원, 정가: 120,000원 (0% 할인)

검색분류

  문화/예술/음악,

주제

  문화/예술, 음악/공연, 춤/무용,

관련교과 (초/중/고)

  음악,

전공

  문화학, 예술학, 음악학, 공연학, 무용학,

키워드

  문화예술, 음악, 뮤지컬, 연극, 무용 





    






정간물명

  월간 객석

발행사

  객석컴퍼니

발행일

  전월 말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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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곡가 윤이상
탄생 100주년, 상처 입은 용의 귀환 _이정은

GAEKSUK’S EYE

18 연극 ‘해저 2만리’ _배윤미
20 피아니스트 조성진 협연, 토마 네토필/파리 오케스트라 _김동준
22 노부스 콰르텟 위그모어홀 데뷔 공연 _이여은
24 제13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 개최 외
26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0 ‘객석’이 추천하는 이달의 장르별 공연
36 MY FAVORITE THINGS l 첼리스트 이정란
38 BEHIND STORY l 예술과 친구하실래요? _정성진

HOT PEOPLE

42 MONTHLY FOCUS_1 l 피아니스트 피오트르 안데르셰프스키
나의 예술은 오직 나로부터 시작된다 _한정호
46 MONTHLY FOCUS_2 l 피나 바우슈의 ‘스위트 맘보’
여전한 피나의 온기 _장인주

CURRENT

68 INTERVIEW IN NEW YORK l 뉴욕에서 만난 소프라노 조수미
무대를 오래 지키기 위한 마음 _김동민
74 INTERVIEW IN PARIS l 피아니스트 아담 랄룸
21세기 피아노의 시인 _김동준
78 SHE IS NOW l 바이올리니스트 이지혜
손 끝으로 독일 악단을 장악하다 _정원
82 ON THE ROAD l 바이올리니스트 에스더 유
천천히, 숨 고르며, 달린다 _김호경
86 SPOTLIGHT l 플루티스트 조성현
새로운 출발점에서 _김호경
90 FOCUS l 피아니스트 김혜진
맑은 감성의 희망메시지 _국지연
94 CLOSE UP l 음악학자·평론가 최유준
음악은 인문학이다 _송현민
98 FOR YOUNG ARTISTS_11 l 테너 김영우
내리막길에서 만난 노래 _국지연
102 CRITICAL INTERVIEW l 거문고 연주자 김준영 & 작곡가 김성국
잘못된 사회에 국악으로 말 걸기 _송현민
108 WORLD HOT l 파리 오페라의 바그너 ‘로엔그린’
요나스 카우프만, 성공적인 복귀! _배윤미
114 WORLD TOUR l ‘객석’과 함께 하는 유럽 음악여행
5월에 떠나요! 찬란한 음악 속으로 _유혁준

GAEKSUK'S CHOICE

124 ‘객석’의 공연수첩
126 코리안 챔버 오케스트라 신년음악회 _류태형
127 임현정 피아노 독주회 _서주원
128 프랑수아 그자비에 로트/쾰른 귀르체니히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 _송주호
129 엘리소 비르살라제 피아노 독주회 _김주영
130 연극 ‘검열언어의 정치학: 두 개의 국민’ _김옥란
131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_원종원
132 국립발레단 ‘Back to the Future’ _문애령
134 THEME RECORD l 뫼스트/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브람스
‘독일 레퀴엠’ & 틸레만/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의 브루크너 교향곡 6번 _박제성
136 RECORD OF THE MONTH
138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140 RECORD ISSUE l 성시연/경기필의 말러 교향곡 5번
불혹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 _송주호
142 SPECIAL l 현대무용과 페미니즘 _김호경·전미숙
150 악기 탐구 시리즈_21 l 김남호의 튜바 특강
오케스트라의 근음(根音)을 지탱하다 _송현민
154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오케스트라가 악에 부역할 때 일어나는 일
160 이달의 작곡가 l 김순남
한반도 민족음악의 잊힌 선구자, 돌아오지 못한 거장 _송주호
164 GAEKSUK MEMBERSHIP
170 GAEKSUK INFO
174 GAEKSUK NETWORK

GAEKSUK'S LIFE

178 셰익스피어를 찾아 떠나는 런던 산책_1 l 셰익스피어의 출퇴근길, 런던 뱅크사이드 _최여정
182 유형종의 MYTH+MUSIC_15 l 한 배를 탄 영웅들, 이아손과 아르고 원정대
186 홍승찬의 窓 l 관계 속에서 향유되는 예술
188 악기를 만드는 사람들 l 파이프오르간 건축가 홍성훈 _정원
192 영화 l ‘발레리나’ _송경원
194 전시 l ‘르누아르의 여인’전 _국지연
195 문화공간 l 북티크 _이재연
196 신간 l ‘음악을 가르치는 예술가’ 외 _이정은
197 독자의견
198 정기독자선물
202 THE LAST SCENE l 역사를 잇는 오늘의 책임 _국지연







COVER STORY

50 서울시향 수석객원지휘자 마르쿠스 슈텐츠&티에리 피셔
변화를 위한 두 엔진 _송현민·김호경·이정은

GAEKSUK’S EYE

16 레온 박스트 탄생 150주년 기념 전시회 _배윤미
18 김선욱 피아노 독주회 외 _김동준
20 극단 배우공장, 오프브로드웨이 무대에 서다 _김동민
22 파리 오페라 발레의 베이징 갈라 공연 _한정호
26 광장극장 블랙텐트 개관 외
28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0 ‘객석’이 추천하는 이달의 장르별 공연
34 MY FAVORITE THINGS l 피아니스트 김주영
36 BEHIND STORY l 클래식 음악 공연 기획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_오주희

HOT PEOPLE

38 MONTHLY FOCUS _1 l 파우스트·멜니코프·케라스 트리오
음악적 감흥이 빚어낸 형제애 _김선영
42 MONTHLY FOCUS _2 l 피아니스트 엘리소 비르살라제
여왕의 카리스마를 바라보라 _이정은·김주영
46 WELCOME INTERVIEW l 트럼피터 호칸 하르덴베리에르
인간적인 완벽주의자 _김호경

CURRENT

62 ART SCOPE l 안무가 허용순
로미오와 줄리엣, 사랑으로 춤추다 _송현민
66 MY WAY l 바이올리니스트 김현미
새로움을 향한 도전 _국지연
68 HIS VOICE l 베이스 김지훈
젊은 성악가의 초상 _김선영
72 CHALLENGE l 지휘자 박준성
어둠 끝에 음악이 있었네 _정원
74 SHE IS NOW l 리코디스트 염은초
영혼을 일깨우는 음악 _김선영
78 FOR YOUNG ARTISTS _10 l 피아니스트 이혁
소년, 음악을 먹고 자라다 _이정은
82 TALK WITH THE CONTEMPORARY COMPOSER _13 l 카이야 사리아호
다채로운 빛깔로 채색된 오페라 _김동준
88 FESTIVAL PREVIEW_1 l 금호&쿠흐모 체임버 뮤직 페스티벌
함께 실내악 즐기실래요? _국지연
92 FESTIVAL PREVIEW_2 l 2017 평창겨울음악제
클래식 음악과 재즈의 어울림 _국지연
98 TALK ABOUT l 탈북 피아니스트 김철웅 하우스토크 취재 현장
‘다름’이 아닌 ‘같음’을 위하여 _이재연
100 FOCUS l 2017-20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창조와 혁신의 만남 _김선영
103 SPECIAL l 2017 연극·뮤지컬·무용·국악 공연 총정리
112 WORLD HOT_1 l 파리 오페라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산타 수산나’
‘통속성’ 깨고 ‘새로움’ 입은 연출의 승리 _배윤미
116 WORLD HOT_2 l 도쿄의 클래식 음악 공연 스케치
유럽보다 더 유럽 같은 화려함 _박제성

GAEKSUK'S CHOICE

122 ‘객석’의 공연수첩
124 조성진 피아노 독주회 _조은아
125 김다미 협연, 율리안 코바체프/대구시향 연주회 _이철우
126 2017 금호아트홀 신년음악회 _송주호
127 아벨 콰르텟 리사이틀 _김광훈
128 린 해럴 협연, 엘리아후 인발/서울시향 연주회 _유혁준
129 연극 ‘전화벨이 울린다’ _배선애
130 뮤지컬 ‘레드북’ _원종원
132 THEME RECORD l 기돈 크레머의 도이치 그라모폰 협주곡 녹음 전집 _김주영
134 RECORD OF THE MONTH
136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138 REST IN PEACE l 지휘자 조르주 프레트르
위대한 침묵을 남기고 떠나다 _김동준
142 악기 탐구 시리즈 l 박종세·박창원의 베이스트롬본·콘트라베이스트롬본 특강
장중한 베이스라인을 위하여 _송현민
146 우리 오페라단을 만나다 _7 l 라벨라 오페라단
감동 가득한 무대를 위하여 _김선영
150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75세가 된 바렌보임
156 이달의 작곡가 l 카미유 생상스
‘전통’과 ‘프랑스’라는 두 기둥 위에 우뚝 섰던 거장 _송주호
160 GAEKSUK MEMBERSHIP
162 GAEKSUK INFO
164 GAEKSUK NETWORK

GAEKSUK'S LIFE

167 MUSIC+TRAVEL ESSAY l 해금 연주자 꽃별의 ‘거기서 들려오는 소리 _15 충남 태안
사랑을 완성하게 하는 힘, 임방울 명창의 ‘추억’
172 유형종의 MYTH+MUSIC _14 l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
극복과 회생의 상징
176 홍승찬의 窓 l 독일은 왜 음악 강국이며 문화 선진국인가
178 영화 l ‘녹터널 애니멀스’ _송경원
180 전시 l 데이비드 라샤펠 사진전 ‘아름다움의 본질’ _정원
182 문화공간 l 최인아책방 _국지연
184 신간 l ‘다시, 피아노’ 외 _이정은
186 독자의견
188 정기독자선물
192 THE LAST SCENE l “어려운 예술? 안 삽니다”라고
말하는 사회에 대해 _송현민







GAEKSUK'S EYE
18 비올레트 베르디를 위한 ‘조지 발란신’의 헌정 _배윤미
20 유대교 예술·역사 박물관에서 열린 쇤베르크 전시회 _김동준
22 피아니스트 백건우 협연, 벨로흘라베크/뉴욕 필하모닉 연주회 _양승혜
26 첼리스트 문태국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 선정 외
30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2 ‘객석’이 추천하는 이달의 장르별 공연
36 MY FAVORITE THINGS l 피아니스트 서혜경 _국지연
38 BEHIND STORY l 그라운드에서 무대로 옮겨진 삶 _심일권

HOT PEOPLE
40 WELCOME INTERVIEW l 첼리스트 린 해럴
거장의 편안한 울림 _이정은

CURRENT
62 CHALLENGE l 허트리오
다시 떠나는 세 자매의 여정 _국지연
66 TALK & TALK l 바이올리니스트·지휘자 이택주 & 피아니스트 김용배
지음(知音), 서로의 소리를 알아듣는 친구여 _이정은
70 ON THE ROAD l 아벨 콰르텟
성장은 시간에 비례하지 않는다 _정원
74 MY WAY l 피아니스트 임현정
영혼을 일깨우는 음악 _김선영
78 SHE IS NOW l 피아니스트 김규연
음악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_국지연
82 ARTS IN FAMILY l 이강호·이민영 부부
서로의 절반이 되어준다는 것 _국지연
86 CLOSE UP l 뉴욕 클래시컬 플레이어스 예술감독 김동민
가치있는 변화를 꿈꾸며 _김호경
90 TALK WITH THE CONTEMPORARY COMPOSER ⑫ l 에리크 탕기
교감을 노래하는 작곡가 _김동준
97 SPECIAL l 2017 클래식 음악 공연 총정리 _김선영·정원
112 DIALOGE l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의 현재와 미래를 말하다 _국지연·정원
118 GAEKSUK's MASTER CLASS ④ l 바이올리니스트 조진주의 마스터클래스 현장
행복한 성장을 위해 _김호경
120 FESTIVAL REVIEW l 국립아시아문화전당 1주년 기념 페스티벌
‘시도’를 넘어 ‘실현’에 이르기까지 _최유준
122 REPORT l 한·영 문화예술 컨퍼런스 & 칸두코 댄스 컴퍼니 내한 공연
문화예술 다양화와 이상적 공존을 위해 _한정호
126 WORLD HOT l 제네바 대극장의 마르슈너 ‘뱀파이어’
핏빛 아름다움에 매료되다 _배윤미

GAEKSUK'S CHOICE
134 ‘객석’의 공연수첩
136 피에르 로랑 에마르 피아노 독주회 _김주영
137 TIMF 앙상블 ‘뮤직 & 일렉트로닉스’ _송주호
138 마리스 얀손스/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내한 공연 _송현민
139 랑랑 피아노 독주회 _김주영
140 김한 협연, 알렉산드르 블로슈/서울시향 연주회 _서주원
141 국립극단 ‘미스 줄리’ _김옥란
142 뮤지컬 ‘보디가드’ _원종원
143 서울시무용단 ‘우리춤배틀-더 토핑’ _이지현
144 THEME RECORD l 파질 사이의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집 _김주영
146 RECORD OF THE MONTH
148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150 조르당·부르고스의 베토벤 교향곡 전곡
파리와 코펜하겐의 베토벤 _유혁준
152 우리 오페라단을 만나다⑥ l 솔오페라단
시대와 통하는 오페라를 그리며 _김선영
156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드뷔시에 대한 단상
160 이달의 작곡가 l 안토닌 드보르자크
변방의 시골 소년이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까지 _송주호
166 ACROSS THE 1960’S l 전축과 LP의 문화사
돌고 돌며 소리 내는 동그라미가 몰고 온 변화 _송현민
172 GAEKSUK INFO
174 GAEKSUK NETWORK

GAEKSUK'S LIFE
180 MUSIC+TRAVEL ESSAY l 꽃별의 ‘거기서 들려오는 소리 ⑭ 종로 종묘
삶과 죽음의 경계를 지우는 음악 ‘종묘제례악’
184 유형종의 MYTH+MUSIC ⑬ l 영웅들의 영웅, 페르세우스
188 홍승찬의 사람 人 l 낙촌 이강숙 선생
190 영화 l ‘요요 마와 실크로드 앙상블’ _송경원
192 전시 l ‘유국일의 메탈 스피커: 원음 그대로’ 전
196 신간 l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 외 _이정은
198 독자의견
200 정기독자선물
204 THE LAST SCENE l 어른 구해요 어른 삽니다 _송현민









56 COVER STORY l 바이올리니스트 김민
음악으로 그린 인생이라는 그림 _국지연

GAEKSUK'S EYE
16 작곡가 질베르 아미 80세 기념 연주회 _김동준
18 호네크/뉴욕 필하모닉이 들려준 라비 샹카르의 시타르 협주곡 _김동민
20 한·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2016 브루크너 페스티벌 폐막 연주 외
22 문화예술계 시국선언 동참 외
26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28 ‘객석’이 추천하는 이달의 장르별 공연
32 SEASON’S SPECIAL l 2016 송년 음악회, 어디로 갈까?
38 MY FAVORITE THINGS l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_정원
40 BEHIND STORY l 콩쿠르 마마(Mama)와 챔피언들 _이정아

HOT PEOPLE
44 MONTHLY FOCUS l 지휘자 마리스 얀손스와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영혼의 울림을 선사하다 _유혁준
48 WELCOM INTERVIEW ① l 다니엘 뮐러 쇼트
따뜻한 성장을 꿈꾸다 _한정호
52 WELCOM INTERVIEW ② l 피아니스트 니콜라이 데미덴코
러시아 피아니즘의 정수 _국지연

CURRENT
66 MY WAY l 수원시립교향악단 악장 김동현
국내 최장수 악장의 25년 _송현민
70 ON THE ROAD l 첼리스트 강승민
하얀 백지 위에 그린 음악 _국지연
74 HE IS NOW l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
순수한 모험가의 새로운 여정 _김동민
78 INTERVIEW l 성정문화재단 이사장 김정자
음악과 더불어, 35년 _김선영
84 TALK WITH THE CONTEMPORARY COMPOSER l 폴 메파노
‘젊은 지성’을 잃지 않는 노장 _김동준
90 CLOSE UP l 안무가 김용걸
몸을 열고, 춤으로 말하다 _김호경
94 FOCUS + CRITIC l 김보람&한예리, 진화하는 컬래버레이션 _김호경·심정민
102 LOCAL SCOPE ⑮ l 울산
굴뚝에서 피어나는 문화예술의 향기 _국지연·이정은
108 BACKSTAGE l 국립국악원 창극 ‘레이디 맥베스’ 연습 현장
더욱 짙어진 비극의 소리 _이정은·김선영
112 SPECIAL REVIEW l 국립창극단 ‘트로이의 여인들’
끈질긴 질문으로 길어 올린 답변 _송현민
116 WORLD HOT ① l 렌 오페라의 마탈론 ‘벤체슬라오의 그림자’ & 파리 오페라의 생상스 ‘삼손과 델릴라’
참신한 기획과 실험, 기다림 끝에 오른 무대 _배윤미
120 WORLD HOT ② l 스페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워멕스(WOMEX)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음악 _이정헌

GAEKSUK'S CHOICE
124 ‘객석’의 공연수첩
126 언드라시 시프 피아노 독주회 _김주영
127 머리 페라이어 피아노 독주회 _김주영
128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신포니아 바르소비아 내한 공연 _송주호
129 임동혁 협연, 마이클 틸슨 토머스/샌프란시스코 심포니 내한 공연 _박제성
130 임지영 협연, 데이비드 진먼/NHK 심포니 내한 공연 _한정호
131 연극 ‘불역쾌재’ _배선애
132 뮤지컬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_원종원
133 필리프 드쿠플레 ‘콘택트’ _장인주
134 THEME RECORD l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의 베토벤 교향곡 전집 _김주영
136 RECORD OF THE MONTH
138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140 SPECIAL l 황혼의 삶, 작품이 되다 _황혜민·김선영
148 우리 오페라단을 만나다 ⑤ l 뉴서울오페라단
문화를 통한 감동을 꿈꾸며 _김선영
152 CHALLENGE l 2016년 국제 콩쿠르를 빛낸 한국인들
젊은 그들이 꿈꾸는 예술
156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지휘자 혹은 부역자(附逆者)
160 이달의 작곡가 l 아스토르 피아졸라
탱고를 클래식 음악으로! _송주호
164 황덕호의 JAZZ RECORDING HISTORY ⑪
디지털 레코딩의 등장
166 ACROSS THE 1960’S l 박정희 정권의 국민개창운동과 한국창작가곡
‘관리되는 노래’, 순수지상주에 갇힌 음악적 상상력 _송현민
170 GAEKSUK NETWORK
172 GAEKSUK MEMBERSHIP
176 GAEKSUK INFO

GAEKSUK'S LIFE
180 MUSIC+TRAVEL ESSAY l 해금 연주자 꽃별의 ‘거기서 들려오는 소리’ ⑬ 구례 화엄사
어우러짐의 절정, 철현금·거문고 이중주 ‘대화’
184 유형종의 MYTH+MUSIC ⑫ l 전령의 신 헤르메스와 화로의 신 헤스티아
올림포스 12신 중 놓치면 안 될 숨은 감초들
188 홍승찬의 사람 人 l 폴 매카트니가 꿈꾼 음악 세상
190 악기를 만드는 사람들 l 리코더 제작자 조진희
전통에 변화의 숨결을 불어넣다 _정원
192 문화공간 l 상수동 음악 공간 닻올림 _정원
194 영화 ① l ‘시간의 종말’ _김호경
196 영화 ② l ‘세상에서 고양이가 사라진다면’ _송경원
198 전시 l ‘알폰스 무하, 모던 그래픽 디자인의 선구자’ 전 _이정은
200 신간 l ‘쳇 베이커’ 외 _이정은
202 독자의견
204 정기독자선물
210 THE LAST SCENE l 사회의 지진계, 예술 _송현민







COVER STORY
54 COVER STORY l 거문고 연주자 허윤정
전통을 입력하여 미래를 출력하다 _송현민

GAEKSUK'S EYE
16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신화’ 전시회 _김동준
18 피스트 오브 듀오 콩쿠르 현장_배윤미
20 새들러스 웰스에서 새 프로젝트 도전한 나탈리야 오시포바 _한정호
22 플루티스트 김유빈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오케스트라 수석 임명 외
24 故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 음악계 추모 외
28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0 ‘객석’이 추천하는 이달의 장르별 공연
34 MY FAVORITE THINGS l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 _국지연
36 BEHIND STORY l 나와 타인의 취향, 그 사이 _안성현

HOT PEOPLE
40 MONTHLY FOCUS ① l 지휘자 마이클 틸슨 토머스 & 데이비드 진먼 & 대니얼 하딩
3인 3색의 지휘봉 _유혁준·한정호
44 MONTHLY FOCUS ② l 하프시코디스트 장 롱도 & 피아니스트 피에르 로랑 에마르
익숙한 것을 새롭게, 새로운 것을 친근하게 _서주원
48 WELCOME INTERVIEW l 피아니스트 레이프 오베 안스네스
가장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만나다 _한정호

CURRENT
64 ON THE ROAD l 테너 김석철 & 소프라노 서선영
‘로엔그린’의 두 남녀 _이정은
68 SHE IS NOW l 바이올리니스트 이미경
음악은 나를 찾는 여행 _국지연
72 FOCUS l 바이올리니스트·비올리스트 이유라
두 개의 소리로 듣는 환상곡 _국지연
74 GROUP INTERVIEW l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박지윤·김다미·김영욱
청춘이 그리는 인생의 사계(四季) _국지연
78 FOR YOUNG ARTISTS ⑨ l 바이올리니스트 김계희
고민하는 청춘은 언제나 옳다 _정원
82 ISSUE l 피아니스트 알렉상드르 타로
새로운 사랑의 시작 _배윤미
86 PEOPLE l BIS 레이블 대표 로베르트 폰 바르
집념이 담아내는 신선한 사운드 _이정은
88 CREATIVE SCOPE l 영국 브리스톨 워터셰드
예술과 기술, 도시로 하나되다 _김선영
94 조진주의 THE ART OF PRACTICE ⑪ l 영화감독 신연식
개인을 향한 시선, 진정성을 비추는 예술
100 OUT OF STAGE l 서울시오페라단 ‘맥베드’ 연습 현장
그들이 모인 이유 _김선영
104 MASTER CLASS ① l 바이올리니스트 최예은 마스터클래스 현장
꿈을 좇는 아름다운 발걸음 _이정은
106 MASTER CLASS ② l 첼리스트 스티븐 이설리스 마스터클래스 현장
음악에 자신만의 철학을 담아라! _이현정·김광훈
110 LOCAL SCOPE ⑭ l 광주
아시아를 향한 문화 도시 _국지연·정원
118 WORLD HOT ① l 잉글리시 내셔널 발레의 아크람 칸 ‘지젤’
타마라 로호의 추진력, 아크람 칸의 망설임 _한정호
122 WORLD HOT ② l 파리 오페라 카발리 ‘엘리오가발로’ & 푸치니 ‘토스카’
파격과 전통을 오간 거대한 야심 _배윤미
126 WORLD HOT ③ l 대구시향 2016 유럽 투어
유럽 3개국 ‘꿈의 무대’에 우뚝 서다 _최지연
128 WORLD HOT ④ l 브라질 벨루오리존치 뮤직 마켓 무지카 문도
중남미에서 찾은 보석 같은 음악 _이정헌

GAEKSUK'S CHOICE
132 ‘객석’의 공연수첩
134 대전시향 상임 지휘자 제임스 저드 취임 연주회 _유혁준
135 마르틴 슈타트펠트 피아노 독주회 _김주영
136 제14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 ‘라 보엠’ _장일범
137 제4회 구미국제음악제 _임은영
138 극단 차이무 ‘김정욱들’ _김옥란
139 뮤지컬 ‘인터뷰’ _원종원
140 국립현대무용단·코리안심포니 ‘오케코레오그래피’ _심정민
141 MUST LISTEN l 네트렙코 ‘베리스모’ & 카우프만 ‘돌체 비타’ _유혁준
142 THEME RECORD l 클라우디오 아라우의 RCA 빅터 & 컬럼비아 녹음 전집 _김주영
144 RECORD OF THE MONTH
146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148 RECORD ISSUE l 정경화의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파르티나 전곡집
강렬한 감정의 바흐 _최은규
150 Special Preview l음악+영상=?
새로운 미적 체험의 장을 열다 _김호경
154 우리오페라단을 만나다 ④ l 강화자베세토오페라단
도전과 새로움을 담아낸 자리 _김선영
160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엘 시스테마는 어떻게 음악계 최고의 스타벅스가 되었나
164 이달의 작곡가 l 죄르지 쿠르타그
음악으로 그린 초상 _송주호
168 황덕호의 JAZZ RECORDING HISTORY ⑩
프로듀서, 막후의 지휘자가 되다
170 ACROSS THE 1960’s l 피아노를 둘러싼 음악 환경의 변화 ③
높아진 경제 수준과 피아노 인구의 급증 _송현민
178 GAEKSUK MEMBERSHIP
182 GAEKSUK INFO
184 GAEKSUK NETWORK

GAEKSUK'S LIFE
190 MUSIC+TRAVEL ESSAY l 해금 연주자 꽃별의 ‘거기서 들려오는 소리’ ⑫ 안동 도산서원
자연의 고고함을 닮은 음악 ‘황병기의 침향무’
194 유형종의 MYTH+MUSIC ⑪ l 바다의 신 ‘포세이돈’ & 죽음의 신 ‘하데스’
동생 제우스에게 제압당한 조금 모자란 형들
198 홍승찬의 사람 人 l 반주자 제럴드 무어, 슈베르트의 ‘안 디 무지크’
200 악기를 만드는 사람들 l 류트 제작자 김영익
발전이 아닌 보존을 위하여 _정원
202 전시 l 닉 나이트 사진전 ‘거침없이, 아름답게’ _정원
204 문화공간 l 파라다이스 집 _정원
206 영화 l ‘다가오는 것들’ _송경원
207 신간 l ‘음악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외 _이정은
208 독자의견
210 정기독자선물
214 THE LAST SCENE l 권혁주(1985~2016), 안녕. _송현민







[2014년 04월] 그라츠 오퍼의 푸치니 ‘투란도트’



마르코 아르투로 마렐리는 이번 프로덕션에서 칼라프 왕자를 작곡가 푸치니로 설정했다.
투란도트는 푸치니가 평생 갈구해온 이상향의 여인으로 그렸다

▲ 고대 중국이 아닌 푸치니의 환상 속에 존재하는 이국의 세계로 연출된 무대 ⓒOper Graz


오스트리아 그라츠 오퍼에서 지난 1월 18일 프리미어 공연 이후 현재 성황리에 공연 중인 푸치니 ‘투란도트’는 스웨덴 스톡홀름 왕립 오페라와 공동으로 제작된 새 프로덕션이다.
프리미어 공연 직전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투란도트’ 2막만큼 악보에 지정된 피아노와 피아노시모가 철저히 무시된 경우도 드물 것이다”라고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 연출가 마렐리답게 스펙터클 보다는 섬세함에 초점이 맞추어진 무대는 지나친 다이내믹을 배제한 도밍고 인도얀의 지휘와 서로 좋은 조화를 이루었다. 그럼에도 극이 진행될수록 명료하지 못한 마렐리의 연출과 젊은 지휘자 도밍고 인도얀의 무미건조한 지휘는 무대의 긴장감을 떨어트렸다. 그 결과 주역 성악가들과 합창단의 호연에도 불구하고 이번 그라츠 오퍼의 ‘투란도트’는 아쉽게도 평이한 범작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시적이고 섬세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무대 미술 및 조명 효과, 그리고 ‘특이한 콘셉트’가 아닌 철저한 악보와 대본 연구를 바탕으로 진중하면서도 때로 품위 있는 위트가 담긴 마렐리의 연출 방식은 유럽 오페라 무대에서 독보적인 가치를 인정받은 지 오래다. 연출가 및 무대 미술가로서 마렐리의 진가는 특히 R. 슈트라우스의 작품에서 빛을 발한다. 드레스덴 젬퍼 오퍼의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 그라츠 오퍼와 함부르크 슈타츠오퍼가 공동으로 제작한 ‘장미의 기사’, 파리 오페라와 그라츠 오퍼에서 공연된 ‘아라벨라’, 빈 슈타츠오퍼의 ‘카프리치오’ 그리고 베를린 도이치 오퍼의 ‘이집트의 헬레나’ 등은 마렐리의 장점이 잘 부각된 명연출로 꼽힌다.
반면 인간의 감정이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된, 소위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거칠고 극적인 오페라 작품에는 어울리지 않는 연출가라는 평을 받곤 하는데, 마렐리의 정제되고 우아한 연출 스타일이 때로 등장인물의 극한 감정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는 데 한계로 작용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번 ‘투란도트’ 역시 그 한계를 넘지 못했다. 마렐리는 칼라프 왕자의 캐릭터에서 작곡가 푸치니의 자전적인 면모를 보았다. 그래서 그는 칼라프 왕자를 작곡가 푸치니 자신으로, 주인공 투란도트 공주는 실제 인물이 아닌 작곡가가 평생 갈구해온 이상향의 여인, 즉 ‘사랑에 대한 동경’이 의인화된 존재로 설정하였다. 그리하여 작품 속 배경은 고대 중국이 아니라 푸치니의 환상 속에 존재하는 이국의 세계로 연출되었다.


▲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의상을 입고 등장한 핑·팡·퐁 ⓒOper Graz

프로덕션의 보석 같은 존재로 각인된 제임스 리

막이 오르면 푸른빛이 감도는 무대에는 피아노와 간소한 가구 몇 개가 덩그러니 놓여 있다. 냉랭한 기운마저 감도는 적막하고 외로운 작업실에서 푸치니는 자신의 환상 속에 존재하는 이상화된 여인을 위한 작품을 구상 중이다. 그의 곁에는 현실 세계의 동반자 격인 류가 있다. 그녀는 푸치니의 실제 아내였던 엘비라이기보다는 작곡가의 동반자 역할을 하는 현실의 여성으로 보는 것이 좀더 타당할 것이다. 극이 진행될수록 작곡가는 자신의 환상 세계로 깊이 침잠하는데, 이때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의상을 입고 등장하여 애크러배틱한 움직임을 선보이는 핑·팡·퐁은 투란도트 공주가 환상 속의 존재라는 것을 알려주는 복선 역할을 한다. 그 덕분에 현실 세계와 환상 세계 사이에서 혼란스런 작곡가의 심리를 표현하려 한 마렐리의 연출 의도는 관객에게 보다 수월하게 전달될 수 있었다. 흥미로운 점이라면 1막 거칠고 기괴한 불협화음과 함께 위협적으로 노래하는 군중이 대본에 설정된 베이징 사람들이 아니라 작곡가 당대 오페라 관객들로 연출된 점이었다. 푸치니 생전 수없이 겪었을 듯한 관객의 반응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이 기괴한 군중의 모습에 투영되었는데, 합창단의 동선에 조금 더 디테일을 살렸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 감미로운 미성으로 칼라프 왕자의 영웅적이면서도 다감한 면모를 잘 살려낸 제임스 리 ⓒOper Graz

작품에 작곡가의 자전적인 모습을 오버랩 시켜 작품 속 주인공을 작곡가로 분장시키거나, 아예 연극배우가 작곡가 역을 따로 연기하는 연출은 최근 오페라 무대에서 더 이상 새롭지 않다. 일례로 2009년 취리히 오페라에서 클라우스 구트가 연출한 바그너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트리스탄·이졸데·마르케 왕이 각각 작곡가 바그너와 베젠동크 부부로 설정되었으며, 연출가 스테판 헤르헤임은 2012년 그라츠 오퍼의 푸치니 ‘마농 레스코’에서 작품 속 주인공 마농과 사랑에 빠져버린 푸치니를 무대 속 화자로 등장시켜 연출했다. 이러한 연출 방식은 일견 흥미롭게 보일지는 몰라도 작품을 단순히 작곡가의 개인적인 이야기로 축소시키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마렐리의 연출 역시 그 의도가 뚜렷하게 무대화되지 못한 탓에 오히려 어정쩡한 인상과 함께 식상한 느낌을 주었다. ‘투란도트’ 작품 자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수수께끼”라 평하는 마렐리는 마지막 장면 역시 열린 결말로 처리하였다. 현대의 남녀가 식탁에 마주 앉아 서로를 응시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는데, 투란도트와 칼라프로 상징되는 ‘남녀 관계’에 관한 풀리지 않는 근본적인 수수께끼를 은유적으로 시각화한 것으로 생각된다.
베네수엘라 출신의 젊은 지휘자 도밍고 인도얀은 동향 출신 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과 마찬가지로 엘 시스테마를 통해 유럽 무대로 발돋움했다. 최근 베를린 슈타츠오퍼에서 다니엘 바렌보임의 수석 부지휘자로 임명된 그이지만, 선배 두다멜과 같은 스타 지휘자로 부상할 만한 역량을 갖추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을 유보해야 할 듯싶다. 주인공 투란도트 역의 믈라다 후돌레이는 선대 여왕에 대한 복수를 위해 구혼자들을 처단하는 것이 아닌, 남성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 필사적으로 자신을 방어하는 투란도트의 심리를 훌륭히 표현했다. 류 역의 갈 제임스는 고급스럽고 풍부한 음색으로 배역의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잘 살려냈지만, 디테일이 부족한 연출 탓에 극적으로 존재감이 크게 느껴지지 못한 점이 아쉽다. 제임스 리(이정환)는 연기적인 면에서는 다소 경직된 모습이었지만 낭랑하고 감미로운 미성으로 칼라프 왕자의 영웅적이면서도 다감한 면모를 잘 살려냈다. 특히 3막의 유명 아리아 ‘공주는 잠 못 이루고’에서 더욱 빛난 모습을 보이며 현지 언론으로부터 “녹아내릴 듯한 미성”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특히 일간지 ‘디 프레세’로부터 “새로운 테너 발견”이라 대서특필되면서 이번 프로덕션의 보석과 같은 존재임을 각인시켰다.

글 이설련(베를린 통신원) 사진 Oper Graz

[2014년 04월] 2014 교향악축제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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