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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발행사 :   웹스미디어
정간물코드 [ISSN] :   2466-104x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광고/마케팅,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월 1~2일 발송됩니다.
02월호 정기발송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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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27*275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여성, 남성,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150,000원, 정가: 18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모바일/인터넷/IT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초/중/고)

  컴퓨터, [전문] 인터넷/정보통신/IT,

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키워드

  월간웹,월간아이엠,UX,UI,  




    

최근호 정기발송일( 02월호) :

정간물명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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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march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UNDERLINE
0.28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LOSE UP 
  어쩌면, 우리는 모두 유목민일지도
  Nomadic Tribe
  역시 믿고 듣는 음악
  Apple Music, Ariana Grande x Memoji
  당신의 주체적인 삶을 응원합니다
  NIKE ‘너라는 위대함을 믿어!’ 캠페인
0.37  FWA
  해외 크리에이티브 체험하기
0.38  COVER INTERVIEW
  I’m a Gigant Ana Yael

0.40  TOUR a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라
  2019 Future of Communication Conference
0.42  HOT TOUR  
  지속 가능한 가치에 대하여 나우하우스(NAU HAUS)

0.43  SPECIAL ISSUE
  무엇이 밀레니얼 세대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가
소확행, 가성비, 가심비, 딩크, 욜로, 미제너레이션 등의 라이프스타일을 지니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 이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커머스, 광고, 콘텐츠 시장의 움직임이 치열하다. 그중에서도 밀레니얼 라이프스타일에 스며들며 습관적으로 지갑을 열게 만드는 브랜드는 대체 어떤 전략을 취했기에 가능한 걸까. 이번 특집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 그리고 그들의 특성을 브랜드에 적극 반영해 지갑을 열게 만든 사례를 담아봤다.

0.50  insight leader 
  실패를 격려하는 리더 유제상 상암커뮤니케이션즈 대표

0.54  TREND MAKER
  이 밤, 당신의 마음을 전하세요 아날로그 감성 편지 플랫폼 ‘밤편지’


0.58  BEST CAMPAIGN OF THE MONTH  
  라면 이야기, 재미있게 끓여드리겠습니다
  농심 웹드라마 ‘썸스테리 쉐어하우스’
0.62  BEST CAMPAIGN OF THE MONTH  
  오늘은 제대로 쉬어보는 게 어떨까요?
  호로요이 ‘오늘은 쉽니다’ 캠페인

 

 

 

0.66  YOUTUBER STORY
  유튜브 하는 디자이너 MADIA

0.69  Di CURATION 
  디지털 마케팅과 스타트업 마케팅

0.81  SPOTLIGHT
  MAXIMIZE YOUR IMAGINATION! MAX SUMMIT 2019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가 주최하는 마케팅 애드테크 컨퍼런스 ‘맥스 서밋(MAX SUMMIT)’이 지난 2월 14일~15일에 걸쳐 진행됐다. AD Tech와 함께 브랜딩, PR, Media, 콘텐츠, 데이터, UX/UI, 크리에이티브 등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업 및 연사들의 엄청난 라인업을 자랑했던 이번 컨퍼런스. 그중에서도 인사이트 넘쳤던 세션을 소개한다.

0.88  TREND STORY 
  속마음을 특별하게 고백하는 법 마음이음 이모지
0.90  MARKETER STORY 
  에이전시 마케터입니다만 ‘함께 잘하는 사람’이 어울리는 곳

0.92  IT COLUMN 
  성격있는 챗봇 하나 들이십시오
0.94  REVIEW A
  2018년 광고시장 다시 보기 디지털, 왕좌를 차지하다
0.96  REVIEW b
  진짜 내 영감은 어디에 있을까 메모앱 베어(BEAR)
0.98  REVIEW c
  영화의 흔적을 남겨보세요 영화 다이어리 ‘라이프로그 무비’

1.00  COMPANY PROJECT
  펜타브리드의 역사 디자인 프로젝트
  100년이 묻습니다 “위안부, 임시정부, 3·1운동…맞습니까?”

1.06  BRAND COLUMN
  사실에 기반을 둔 스토리가 큰 힘을 갖는다

1.08  DATA MARKETING
  데이터로 보는 연말 콜택시 이용 트렌드
1.12  TRADEMARKS & design
  상표법 바라보기
1.17  MARKETING INSIGHTs
  모두가 ‘마케터’가 되어야 하는 시대

1.20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21  EPILOGUE
1.22  SHARE THE BRAND 




 







2019 february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vol. 230
월간 Di는 ㈜산돌커뮤니케이션의 폰트로 제작했습니다.

 

 


0.21  SMALL TALK 
0.22  best sns contents & UNDERLINE
0.24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0  CLOSE UP 
  네 목소리가 떨릴지라도, 소리쳐!
  SHOUT
  단순해지기 위해 택한 디지털인데
  Rema 1000 ‘Smart House’
  마음을 들어주는 택시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택시’
0.33  FWA
  해외 크리에이티브 체험하기
0.34  COVER INTERVIEW
  Vlad-Christian Grama ‘ARACHNOPHOBE’

0.36  TOUR a
  이상하거나, 특이하거나, 괴짜 같은 오디티의 이야기
  스페이스 오디티 정혜윤 브랜드 마케터
0.40  TOUR  b
  대중적인 시선으로 가장 공정하게
  서울영상광고제 2018
0.42  TOUR c
  뉴 디지털을 이야기하다
  2018 &AWRAD
0.44  TOUR D
  Hello! 2019 with Blockchain
  2019년 블록체인을 내다보다
0.46  TOUR e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내는 사람들
  다름의 가치를 말하다, 다양성 크리에이터
0.48  HOT TOUR  
  커피 한 잔에 담긴 우주 카누 시그니처전(展)

0.49  SPECIAL ISSUE
  중간광고 보고 오실게요

한창 재미있게 온라인 영상을 보던 도중 어김없이 찾아온 불청객, 중간광고. 누군들 땅 파서 장사할 수 있겠냐마는 ‘운영자 양반, 거 광고가 좀 심한 거 아니오?’ 싶은 순간은 이따금 툭툭 찾아온다. 이번 특집은 피하기 힘든, 그렇다고 즐기기엔 더 어려운 중간광고를 뜯어 봤다.

 

0.56  CHARACTER DESIGNER
  공간이 주는 행복을 캐릭터로 NAZZAM 최선희 캐릭터 디자이너

0.58  TREND MAKER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스푼 라디오

 

0.62  BEST CAMPAIGN OF THE MONTH  
  비타민음료 선택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하다
  ‘마시는 고려은단 비타민C1000’ 캠페인
0.66  BEST CAMPAIGN OF THE MONTH  
  29CM, 이번엔 단편영화를 만들었습니다
  2937 FILM PROJECT 구례 베이커리
0.70  BEST app OF THE MONTH  
  모두의 결혼준비를 위한 결혼행복카드

0.74  insight leader 
  메가폰을 잡는 순간, 장르는 사라진다 백영욱 매스메스에이지 감독

0.78  COMPANY REVIEW  
  HCD & CX/UX 선도 기업으로 바로 서다 솔트케이크

0.80  Di CURATION 
  고객에 집중하는 마케팅

0.92  IT COLUMN 
  인간의 마음에 드는 인간적인 면

0.94  MARKETER STORY 
  글 잘 쓰는 기획자가 되고자 한다
0.96  APP STORY
  광고에 지친 이들이여 오라, 블루 브라우저로!
0.98  PROJECT STORY  
  공인인증서 없이 5분 만에 내 보험 분석하는 법!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 ‘바른보장 서비스’
1.01  COPYRIGHT STORY
  스톡이미지 업체 ㈜비비트리

1.04  REVIEW A
  톡을 하는 방식은 오늘도 진화 중 <카카오톡 라이브톡(Beta)>
1.06  REVIEW b
  우리의 어제 혹은 오늘이기도 할 이야기 <모바일게임 ‘Florence’>
1.08  REVIEW c
  당신의 취향을 담은 지도 <나만의 지도를 만들다 ‘머핀’>

1.10  DATA MARKETING
  마케팅 분석 실전편: 통계 활용하기 ②
1.13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14  EPILOGUE
1.16  SHARE THE BRAND 




 







2018 december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vol. 228

 

 

0.21  SMALL TALK  

 

0.22  best sns contents & UNDERLINE 

 

0.24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0  CLOSE UP 
이전에 본 적 없는 도시를 경험하다
KIKK Festival 2018
진짜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
29CM의 2937 FILM PROJECT ‘구례 베이커리’ 

 

0.32  FWA
해외 크리에이티브 체험하기 

 

0.34  COVER INTERVIEW
Nick Liefhebber ‘Monolith’ 

 

0.36  TOUR a
라이언의 손을 잡고 카카오게임 세계로
함께해요, 카카오게임!

 

0.40  BRAND COLUMN
내부 고객과 회사 평판

 

0.41  SPECIAL ISSUE
나만 보기 아까운 MY FAVORITE THINGS
한 해 동안 정말 많은 광고와 콘텐츠를 보고 취재하며 지면에 담아냈다. 업계에서 주목받는 캠페인을 소개하기도, 기획에 도움 될 콘텐츠 등을 담았다면 올해 마지막 특집에서는 기자가 즐겨봤던 콘텐츠와 플랫폼을 소개한다. 가볍게 훑어보며 여러분의 일상을 채우고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떠올려보시길.


0.50  INSIGHT LEADER
브랜드에 액센트를 더하다 권율선 액센티브 대표

 

0.54  Di CURATION 
데이터 기반의 UX 디자인


0.66  BEST CAMPAIGN OF THE MONTH  
도그지어, 쌀아있는 콘텐츠를 만들다
현대 오일뱅크 ‘햅쌀가득 행운가득 페스티벌’ 

 

0.70  BEST CAMPAIGN OF THE MONTH  
“십일절엔 11번가에서 열일일기를 쓰겠어요” 
11번가 십일절 캠페인 

 

0.74  BEST CAMPAIGN OF THE MONTH  
그저 그런 보험광고에서 우리를 구해줘요 슈어맨!
한화생명 온슈어 ‘구해줘요! 슈어맨’ 캠페인

 

0.78  COMPANY ZOOM
메마른 브랜드에 단비가 되어주다, 퍼틸레인 

 

0.82  COMPANY PROJECT 
세상을 밝히는 리더들의 아이디어,
지구를 살리는 펜타브리드의 크리에이티브! 

 

0.86  COMPANY REVIEW
공유의 가능성을 시험하다, 이트라이브

 

0.88  IT COLUMN
디지털의 고객 접점 서비스화 혹은 고객 접점 서비스의 디지털화

 

0.90  COPYRIGHT STORY
꼭 알아야 하는 이미지 저작권, 스톡이미지란? 

 

0.92  marketer STORY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지 새로운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 제안 

 

0.94  DESIGNER STORY
경험과 이론의 균형을 꾀하다

 

0.96  REVIEW A
귀여운 눈으로 세상을 담다 플랙서블 카메라 OPPY 

 

0.98  REVIEW b
믿고 듣는 누군가의 플레이리스트 음악앱 VIBE(바이브)

 

1.00  AD PRODUCT
동영상 광고의 커버리지 확장 DMC미디어, 동영상 네트워크 플랫폼 ‘V-1’

 

1.02  DATA MARKETING
마케팅 데이터 분석의 실전편: 차트 100% 써먹기 

 

1.07  INSIGHT;eR
think about, 플랫폼의 독점은 정말 옳을까?

 

1.12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13  EPILOGUE 

 

1.14  SHARE THE BRAND 




 







2018 december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vol. 228 

 

 

 

 

0.21 SMALL TALK

0.22 best sns contents & UNDERLINE

0.24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0 CLOSE UP

이전에 본 적 없는 도시를 경험하다

KIKK Festival 2018

진짜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

29CM의 2937 FILM PROJECT ‘구례 베이커리’

0.32 FWA

해외 크리에이티브 체험하기

0.34 COVER INTERVIEW

Nick Liefhebber ‘Monolith’  

 

0.36 TOUR a

라이언의 손을 잡고 카카오게임 세계로

함께해요, 카카오게임!

 

0.40 BRAND COLUMN

내부 고객과 회사 평판 

 

0.41 SPECIAL ISSUE

나만 보기 아까운 MY FAVORITE THINGS

한 해 동안 정말 많은 광고와 콘텐츠를 보고 취재하며 지면에 담아냈다. 업계에서 주목받는 캠페인을 소개하기도, 기획에 도움 될 콘텐츠 등을 담았다면 올해 마지막 특집에서는 기자가 즐겨봤던 콘텐츠와 플랫폼을 소개한다. 가볍게 훑어보며 여러분의 일상을 채우고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떠올려보시길.

 

 

0.50 INSIGHT LEADER

브랜드에 액센트를 더하다 권율선 액센티브 대표

 

0.54 Di CURATION

데이터 기반의 UX 디자인

 

 

0.66 BEST CAMPAIGN OF THE MONTH

도그지어, 쌀아있는 콘텐츠를 만들다

현대 오일뱅크 ‘햅쌀가득 행운가득 페스티벌’

0.70 BEST CAMPAIGN OF THE MONTH

“십일절엔 11번가에서 열일일기를 쓰겠어요” 

11번가 십일절 캠페인

0.74 BEST CAMPAIGN OF THE MONTH

그저 그런 보험광고에서 우리를 구해줘요 슈어맨!

한화생명 온슈어 ‘구해줘요! 슈어맨’ 캠페인

 

0.78 COMPANY ZOOM

메마른 브랜드에 단비가 되어주다, 퍼틸레인

0.82 COMPANY PROJECT 

세상을 밝히는 리더들의 아이디어,

지구를 살리는 펜타브리드의 크리에이티브!

0.86 COMPANY REVIEW

공유의 가능성을 시험하다, 이트라이브

 

0.88 IT COLUMN

디지털의 고객 접점 서비스화 혹은 고객 접점 서비스의 디지털화

 

0.90 COPYRIGHT STORY

꼭 알아야 하는 이미지 저작권, 스톡이미지란?

0.92 marketer STORY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지 새로운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 제안

0.94 DESIGNER STORY

경험과 이론의 균형을 꾀하다

 

0.96 REVIEW A

귀여운 눈으로 세상을 담다 플랙서블 카메라 OPPY

0.98 REVIEW b

믿고 듣는 누군가의 플레이리스트 음악앱 VIBE(바이브)

 

1.00 AD PRODUCT

동영상 광고의 커버리지 확장 DMC미디어, 동영상 네트워크 플랫폼 ‘V-1’

 

1.02 DATA MARKETING

마케팅 데이터 분석의 실전편: 차트 100% 써먹기

1.07 INSIGHT;eR

think about, 플랫폼의 독점은 정말 옳을까?

 

1.12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13 EPILOGUE

1.14 SHARE THE BRAND




 







2018 NOVEMBER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vol. 227

 

0.21 SMALL TALK

0.22 best sns contents & UNDERLINE

 

0.24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0 CLOSE UP

브라우저가 아닌 브라우저

Chrome, Don’t be a browser

브랜드 경험의 정수를 보여주다

GATORADE Digital Brand Experience 2018

 

0.32 FWA

해외 크리에이티브 체험하기

 

0.34 COVER INTERVIEW

Heeso ‘Pyramid song’

 

0.36 TOUR a

열려진 미래 = 연결된 시간 

링크 콘퍼런스 ‘블록체인 인사이트 2018’

 

0.38 TOUR b

진짜 글로벌 커머스를 말하다

E-COMMERCE DAY 2ND 2018

 

0.41 SPECIAL ISSUE

어디서 본 것 같지만 새롭고 짜릿해 레트로

어떤 과거는 재해석되면서 늘 짜릿하고 새로울 수도, 어떤 과거는 새로움을 좀 더 익숙하고 편안하게 풀어내기 위한 매개체가 되어 주기도 한다. 그렇게 과거가 단지 과거로 남지 않고 레트로라는 이름으로 계속해서 소환되고 있다.

 

0.48 TREND MAKER

좋같은 광고 만들고 싶으면 전화 주세요

스튜디오좋

 

0.52 Di CURATION

디지털 시대의 감성적 타이포그래피

 

0.60 BEST CAMPAIGN OF THE MONTH

함께 만드는 건강한 일상 

메트라이프생명 Health Today

 

0.64 BEST CAMPAIGN OF THE MONTH

마케팅의 답은 브랜드에 있지

EASY PeASY 브랜드 영상 캠페인

 

0.68 BEST APP OF THE MONTH

당신의 모든 배송 정보를 한 곳에!

로젠택배 모바일 앱

 

0.72 BEST PROJECT OF THE MONTH

Today's Life Briefing! 오늘의 일상을 브리핑 하다 

롯데카드 Life Platform

 

0.76 REAL MOVER 

좋아하는 일이 앞으로도 계속 좋아하는 일이 될 수 있도록

김나나 더크림유니언 CD

 

0.80 COMPANY PROJECT

휠체어 장애인과 여행을 잇는 다리 VR 여행가이드 VRIDGE

 

0.82 IT COLUMN

똑똑해지는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기대

 

0.84 COPYRIGHT STORY

무료 이미지 쓰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점

 

0.86 MAKER STORY

내 신경은 온통 너였어 에이전시 마케터의 흔한 직업병

 

0.88 DESIGNER STORY

 

0.92 INSIGHT LEADER

숲의 완보, 꽃의 산보, 술의 양보 임영석 식물원 282 대표

디자이너, 디렉터가 되다

 

0.96 PEOPLE

미래 디자인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 2018 잇어워드 공식 서포터즈

 

1.00 INSIGHT;ER

플랫폼 독점전략

 

1.05 DATA MARKETING

넘치는 마케팅 데이터, 잘 쓰고 계신가요?

 

1.10 REVIEW A

온전히 감성 변태가 될 수 있는 시간 타다(TADA)

 

1.12 REVIEW b

우리 같이 덕질할까요? 받아보는 캘린더 ‘린더(Linder)’

 

1.14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15 EPILOGUE

 

1.16 SHARE THE BRAND




 







2018 october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vol. 226
월간 Di는 ㈜산돌커뮤니케이션의 폰트로 제작했습니다.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UNDERLINE
0.28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LOSE UP 
  VR에 담긴 리버티 런던의 감성
  LIBERTY LONDON VIRTUAL FLAGSHIP STORE
  빠르게 달려 로켓을 발사하라
  Nike Zoom Pegasus Turbo In-Store Installation
  낯설지만 천천히
  그리스 레고(LEGO) ‘Building Memories’
  작은 해결책 혹은 큰 꿈 
  Tata Tiscon celebrates Engineer’s Day
0.38  FWA
  해외 크리에이티브 체험하기
0.40  COVER INTERVIEW
  Nancy Kouta London Stories 

0.42  TOUR
  디자인팝 나눔 강연에 다녀온 3인이 말하다
  “어머, 이건 꼭 들어야 해”

0.46  HOT TOUR
  신청곡이 아니다. 이것은 선곡점(選曲占)이다
  채널1969

0.47  SPECIAL ISSUE
  디지털, 변하거나 사라지거나
본격적인 블록체인 시대를 앞두고 앞으로의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 갈수록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시대와 기술 변화에 따라 우리의 디지털 환경이 바뀌어왔듯, 다시 한번 커다란 파도가 일 테니 말입니다. 문득, 새로운 그 무언가를 받아들이기 전에 지나온 디지털 환경을 정리해보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이번 호 특집에서는 PC통신에서 인터넷으로 막 넘어오던 그 시절부터 SNS와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 소비를 하는 현재까지의 흐름을 각각의 플랫폼별로 담아봤습니다.

0.54  COMPANY PROJECT  
  공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 인디스팟 ‘Look360’
0.58  COMPANY REVIEW  
  ‘리얼’한 리브랜딩 글림

 

 

 


0.62  BEST WEB OF THE MONTH  
  다시, 한계를 뛰어넘다
  eosBLACK 웹사이트 구축
0.66  BEST WEB OF THE MONTH  
  쇼핑몰, 브랜드를 담다
  세븐드롭스 웹사이트 리뉴얼
0.70  BEST WEB OF THE MONTH  
  세상은 위로 넓어진다
  현대엘리베이터 PC·모바일 웹사이트 구축
0.7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이건 플레이스테이션 광고(라 쓰고 덕업일체라 읽는다)
  PlayStation 웹드라마 분명한명분

0.78  INSIGHT LEADER
  웹툰의 새로운 생태계를 그리다 김용순 진진코믹스 대표

0.82  IT COLUMN
  ICT 서비스 UI의 진화와 UI 제작 방식의 변화

0.84  MARKETER STORY
  에이전시 마케터입니다만 우리는 마케팅 파트너지, 하청업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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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pul, 심플한 공부 비법 바로 단어장   2016년 04월




태생이 게으른 인류에게 ‘공부’란 신이 내린 가장 가혹한 형벌이다.
그러나 문명의 이기와 함께 끊임없이 진보하는 인류의 기술.
그 기술은 마침내 공부마저 편하게 하는 방법을 개발했고, 모바일은 그 효율을 극대화하는 계기가 됐다.
영어 공부의 핵심인 영단어 암기를 위한 모바일 자가학습 앱 ‘바로단어장’은 가장 바람직한 예다.


프로젝트명 바로단어장
부문 교육
클라이언트 자체 프로젝트
제작사 바풀
오픈일 2015년 12월 21일

 


 

심플의 미학


스티브 잡스 이후로 모두가 ‘Simple is the best’를 외치지만, 이를 실제로 구현하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무엇이든 하나 더 얹고 싶은 것이 사람 욕심이고, 빈 곳이 보이면 채워 넣는 것이 인간 된 도리라고 배웠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에게 완성된 자신의 서비스를 보여줘야 하는 비즈니스 운영자의 입장이라면 더더욱 그럴 거다.
하지만 ‘바로단어장’ 앱을 만든 제작사 ‘바풀’은 그러지 않았다. 극도로 심플한 사용성과 디자인을 자랑하는 바로단어장이 바로 그 증거다.

여타 단어 암기 또는 학습 앱은 인터넷 강좌나 단어 테스트, 소셜 기능 등 ‘단어 암기’와 관련된 모든 기능을 억지로 구겨 넣어 사용성을 해치는 경우가 많았다.  복잡한 서비스 구조에 정작 핵심 사용 목적인 ‘단어 암기’는 놓치고 있었던 것.
바로단어장은 이에 비해 극도로 심플한 사용성을 지향한다. 키보드 또는 카메라를 활용해 암기하고자 하는 영단어를 입력하고, 해당 단어를 외웠는지 아직 외우지 못했는지 표기하는 것이 사실상 기능의 전부(부가 기능으로 암기하지 못한 단어를 푸시로 알려주거나 단어의 뜻을 가려 사용자가 자가 학습을 할 수 있게끔 돕는 기능 정도가 있다).
사용자가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기능만을 구현해 버티컬한 사용성과 차별성을 확보한 것이다.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전, 단어장 기능 외에 ‘꼭 필요한’ 기능 따위는 없다.

이러한 심플함은 디자인에도 녹아 있다. 기존 모바일 단어장 앱들은 차별화 요소가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디자인에 힘을 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각적인 부담은 단어장 앱에 그다지 화려한 디자인을 기대하지 않는 사용자에게 오히려 역효과로 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바풀은 ‘상냥한 디자인’을 모토로, ‘과시’가 아닌 ‘친근함’에 무게를 뒀다. 색상도 눈에 편한 단색 위주로 사용했고, 기능 역시 최소한만 배치해 사용자 부담을 덜었다.  OS별 UX 권장사항도 최소한만 따르고 남용하지 않았다. 그렇기에 바풀의 이러한 심플함은 그야말로 ‘심플의 미학’을 실현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차원이 다른 OCR

바로단어장의 강점은 또 하나 있다. 바로 이미지로부터 텍스트를 읽어들이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기술이다.
빛을 이용해 종이에 인쇄되거나 손으로 쓴 문자, 기호, 마크 등을 판독하는 OCR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기술로,
바로단어장의 핵심 기술이기도 하다. 제작사 바풀은 본래 ‘바로풀기’라는 학습용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 회사다.
바로풀기는 ‘쉬운 공부’를 모토로, 사용자들이 공부를 하다 어렵거나 모르는 문제를 만났을 때 언제든 사진을 찍어 소셜 네트워크 내 다른 사용자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바풀은 이 서비스에 누적된 2백만 개가 넘는 문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OCR에 대해 꾸준히 연구했고, 이는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해 OCR을 구현하는 대부분 OCR 관련 서비스와 비교해 높은 정확도를 선보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OCR 기술을 통해 카메라가 이미지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크게 3단계, 세부적으로는 10단계가 넘는 과정을 개발자가 일일이 손봐줘야 하기에, 실제로 기술을 구현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자세한 과정은 뒷면에서 다루기로 한다.

실제 사용 결과 불규칙한 손 글씨도 대부분 인식했으며, 오류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OCR은 카메라가 읽어들인 문자와 이미 저장된 문자를 기기가 스스로 비교해 판독하는 탓에, 오픈소스로 구현한 OCR은 손 글씨로 작성한 문자 인식 과정에서 대부분 오류가 나기 마련이다.
하지만 바로암기장은 바로풀기 앱의 방대한 이미지를 읽고 데이터화하기 위해 제작한 바풀 자체 엔진을 활용해서인지, 상당한 인식률과 정확도를 보였다. 이는 별도 사전 앱을 활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높은 편의성을 자랑한다.

이처럼 심플한 사용성과 높은 수준의 OCR 기술은 상당한 시너지를 낸다. 특히 가장 많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면서도, 기술적 구현이 쉬운 영단어 암기장을 서비스의 핵심으로 삼은 점은 상당한 감각이라고 본다. 조금만 더 고도화를 이룬다면 인류 최대의 과제인 ‘공부’를 정말로 쉽게 할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Interview
김영재 바풀 CTO

모바일을 중심으로 교육 시장에서도 한 차례 온디맨드 서비스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합니다.
바로단어장은 그러한 시장 가운데서 바풀이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고, 메인 타깃인 중·고등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에게도 주요한 플랫폼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계기라고 봅니다. ‘새로운 공부 문화’를 만들어간다는 바풀의 비전이 기존 ‘바로단어장’을 통해 유입된 10대 사용자에 국한되지 않고, 학습에 열의가 있는 일반 사용자층으로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게 돼 고무적입니다. 앞으로 이미지에 쓰인 텍스트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데서 그치는 단순한 단어장 앱이 아닌, 새로운 차원의 영단어 암기장 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바로풀기, 바로공부방 등 바풀의 다양한 플랫폼을 계속해서 고도화해 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극의 직관성

UI·UX는 ‘직관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공부를 쉽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가볍고 심플한 이용 경험에 집중했다.
그렇기에 입력 도구인 키보드와 카메라를 아이콘화해 하단부에 깔끔하게 배치했고, 상단부는 암기한 단어와 미암기 단어를 각각 분류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탭으로 구현했다. 이처럼 심플한 기능만 구현하고 디자인 요소는 최소화해 군더더기 없는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고자 했다.

 


 


쉬운 공부, 오르는 성취감

서비스의 메인 타깃은 중·고등학생이다. ‘쉬운 공부’를 서비스 비전으로 내세우는 만큼, 어린 나이의 학생들이 ‘공부’라는 경험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를 디자인했다.
물론 학습 앱 중에서도 ‘영단어 암기’는 가장 넓은 고객층을 공략할 수 있는 분야이기에, 지식 욕구가 있는 학생이라면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타깃을 특별히 국한하지는 않았다.

 



자체 OCR을 완성하다

OCR은 전처리, 인식, 후처리 단계로 나뉘는데, 모든 단계마다 인식률 저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있었다. ‘전처리’ 단계에서는 잡티 제거, 왜곡 보정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글자의 일부분이 유실될 위험이 있었고, 단어 단위로 인식이 이뤄지는 ‘인식’ 단계에선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었다. ‘후처리’ 단계에서는 인식된 글자를 실제 단어와 맞는지 분석하는데, 고유명사를 걸러내지 못할 때가 있었다. 이러한 단계들을 최적화해 바풀의 자체 OCR 엔진을 완성해냈다.

 


 

온디맨드 교육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라

바풀은 궁극적으로 온디맨드 교육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회사.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해 필요한 것이 있을 때면 언제든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곳으로써 자사를 브랜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제 중학교 3학년 과정 중에 많은 학생이 공부에 관해 가장 많은 좌절을 느낀다는 고객 분석을 통해, 어린 학생들이 좌절보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두고 있다. 이에 바로단어장 외에도 ‘바로풀기’, ‘바풀공부방’ 등 모바일을 통해 사용자가 공부를 쉽게 느낄 수 있도록 해 실질적인 온디맨드 교육 환경을 완성하고자 한다.



[출처]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2016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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